[비교문화론]한국의 집단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11.29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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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집단주의에 관한 연구입니다.
에이뿔 받았던 자료랍니다..
목차
서론
-한국집단주의 연구의 필요성
본론
-한국의 집단주의
가족주의
우리성
연고주의
인정주의
공과 사의 갈등
결론
집단주의 연구를 마치며..
한국 사회의 변화.
본문내용
(서론)
한국의 집단주의 연구의 필요성
비교문화심리학자들은 물론 문화비평가들은 모두 한국 사회를 강한 집단주의 사회라고 규정하다.
집단주의는 내집단의 생활을 스스로의 삶에 우선시하는 문화 이데올로기라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 집단주의가 발현되는 양상과 관련시켜 그 구성요소를 분석한다면 가족주의, 권위존중 그리고 가족주의에서 파생된 인정주의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의 분석을 통해 한국 사회의 특징을 살펴보자
(본론)
한국의 집단주의
1. 가족주의
집단주의 문화는 집단의 화목을 매우 중시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집단의 원초적 단위는 가족이며, 가족 내의 화합은 만사의 근본으로 여겨진다. 가화 만사성이란 말도 있듯이.
또 맹자는 가족 내의 화합은 자식의 부모 공경을 바탕으로 한다고 보았으며, 인간의 행해야 할 도인 인의의 체득이 바로 어버이를 친애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보았다.
즉 선의 핵심은 어버이를 모시는 것이고, 의의 핵심은 형을 따르는 것이며, 지의 핵심은 이 두가지를 깨달아 이를 버리지 않는 것이고, 예의 핵심은 이 두가지를 조절하게 아름답게 꾸미는 것이라고 표현함으로써 인간행위의 당위적 규범인 인의예지의 핵심을 가족관계에서의 윗사람에 대한 공경심에 바탕으로 본다고 하였다.
이러한 유교문화에선 가족주의는 우리사회에서 가족집단의 유지와 번성을 도모함에 있어서 가족 구성원이 보이는 노력을 당연시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사회심리학의 이해/학지사/한규석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