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중국 철학사 사상가별 요점정리
- 최초 등록일
- 2006.11.28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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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상가별 (공자 맹자 순자 동중서, 양주 노자 장자, 묵자, 한비자, 중국 불학) 요점 정리
목차
순자. 유가의 이상주의자
인간의 지위
인성론
禮의 기원
예악론
정명론 논법
제가의 착오
등..
본문내용
5. 동중서: 한제국의 이론가
선진시대의 사상들을 종합하여 받아들일 만한 것들(대표적 음양가)을 받아들여 새롭게 유가를 재탄생시킨 인물. 선진시대에는 유가를 통치이념으로 받아들인 국가가 없었다. 동중서는 공자와 맹자가 토대를 만들어 놓은 유가를 재탄생시켜 현실 정치체계에 적용시킨 인물임.
과거제도가 생존 시기에 기반이 잡혔으며, 각종 제도적인 기반을 다졌음.
.음양가의 형이상학+유가의 정치적 사회적 규범: 전우주의 원리로 포함을 시켜버림. 천과지, 남편과부인 등 기존의 관념을 더욱 공고히하게 된다. 또한 형이상학적인 유가의 우주론이 발전되어 이기논쟁이 일어나게 되는 배경이 되기도 함.
.경학(經學) 한나라 훈고학-> 청나라 고증학/ 송나라 명나라 성리학의 차이: 유가가 갈라져 나가게 되는 불씨가 동중서에 의해 내재되게 됨.
@사상통일에서 진과 한의 차이
모든 국가가 성립할 때 역사와 사상이 통일되길 바라며 통일을 위한 정책을 실시한다. 진의 경우 법가만 남기고 없애버리는 방법을 택했다면, 한의 경우는 다른 것들을 남겨둔 채로 유학만을 끌어올렸다고 할 수 있다.
@우주론
.10대요소: 천,지,음,양,목,화,금,수,인 특히 음양
.기: 인간은 물고기가 물에 살듯 기에 잠겨 살고 있다. 다만 인지할 수 없을 뿐이다. 보이지 않는 것이지만 실재다.
.5행: 동 서 남 북/ 봄 가을 여름 겨울/ 목 금 화 수 중간 인-> 각자 서로를 낳고 이긴다.
겨울에서 봄 여름, 양의 기운/ 극에 달하면/ 여름에서 가을 겨울, 음의 기운/ 극에 달하면 봄
방향과 계절과 물질등 여러 가지를 하나의 틀에 넣어 합리화시킴. 극한에 치우치지 않음을 또한 강조함. 양이 하늘의 덕행이라면 음은 하늘이 내린 형벌에 해당한다고 주장.
참고 자료
풍우란 저 정인재 역, 중국철학사, 형설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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