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미술의 발달과 그 배경
- 최초 등록일
- 2006.11.23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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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추상미술의 발생과 그 발달 과정에 관한 레포트.
목차
서론
본론
가. 모네의 경우
나 고갱의 경우
다. 야수주의 화가들의 경우
라. 피카소, 브라크의 경우
마. 추상의 발생
바. 칸딘스키의 추상
사. 몬드리안의 추상
아. 다다의 추상
결론
본문내용
가. 모네의 경우
모네는 사물의 외양을 포착하기 위해 하나의 주제를 설정하고 집중적으로 작업한다. 서양회화의 기본인 ‘밝음과 어두움’을 점차 ‘따뜻함과 차가움’의 조화로 바꾸어 가는데, 그 결과 팔레트에서의 감산혼합을 통한 부드러....
나 고갱의 경우
의미있는 회화적 시도를 많이 보여주었던 고갱은 조형예술가들에게 음악가의 자유를 주장한 최초의 인물 중의 하나였다. 고갱은...
바. 칸딘스키의 추상
칸딘스키는 비재현적 회화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이론과 실천을 통해 정당화시킨 최초의 인물로서 어느 누구보다도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그는 “순수한 추상은 복잡하고 어렴풋한 이미지의 세계에서 휴힉을 주는 ....
사. 몬드리안의 추상
몬드리안의 발전과정은 입체주의에서부터 러시아 절대주의까지의 추상을 요약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정 풍경에서 출발.....
해방이다.
입체주의자들에 의해 시작된 꼴라쥬는 다다이스트들에 의해 재사용되면서 그들은 과거의 모든 영향으로부터 벗어나게 한다. 그러면 그 꼴라쥬가 추상적인 차원, 아니 적어도 일체의 구상적 대상에서 벗어난 새로운....
에른스트 역시 꼴라쥬를 이용한다. 그러나 그는 아르프보다는 덜 추상적이다. 다시 말해 기호나 의미와의....
슈피터즈는 우연히 꼴라쥬를 사용한다. 그러나 그는 하나의 새로운 회화기법을 넘어서 추상미술을 발견한다. 그는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이 기법을 깊이 탐구한다. 슈비터즈가 다른 다다이스트들과 근본적으로 다른 점은, 그는 형상들이 갖는 의미보다 작품 자체의 조형적 효과에 더 중점을 두었다는 점이다. 그는 또한 찢기보다는 잘라서 형태를 만들며 그 형태들은 작품 내에서 색형들을 이루어 진정한 의미의 구성을 만들어 낸다. 그는...
참고 자료
장 퀵 다발 지음
홍승혜 옮김
책 : 추상미술의 역사
출판사 : 미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