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니체의 위버멘쉬 사상에 관한 내용입니다.
니체의 허무주의와 그리스도교 비판을 배경으로 허무주의의 탄생과
위버멘쉬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것을 통해 현대인들이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논문형식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니체의 극복인 요청의 배경
1. 소크라테스의 사상과 기독교 비판
2.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
Ⅲ. 힘에의 의지와 극복인(Übermensch)
1. 힘에의 의지
2. 극복인(Übermensch)
Ⅳ. 극복인(Übermensch)에 도달하는 방법
1. 다윈의 진화론과 대지의 개념으로부터의 생물학적인 방법
2. 끊임없는 자기 초극의 방법
Ⅴ. 결 론
본문내용
니체의 궁극적인 관심사는 허무주의를 극복함으로써 삶을 회복시키는데 있었다. 허무주의는 인간과 자연의 분리, 이성과 감성의 분열, 이상과 현실의 괴리 등에서 의해서 발생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그러한 대립된 요소들을 통합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문제는 19C말~20C초의 유럽의 서구 문명의 과제만은 아닐 것이다. 현대의 물질문명은 그 생활의 편리함과 윤택함 속에서 인간을 소외시키고 있다. 인간은 그 스스로의 고유한 주체성을 잃어버리고 평준화되며 대중 속에 파묻혀 버린다. 현대인은 여러 가지 요인, 특히 사회적 통념에 의해 자아의 한 부분만이 효용가치가 있는 것으로 여기고, 다른 특성들은 무가치한 것으로 부정한다. 이러한 현상은 인격의 분열로 나타난다.
니체는 생명이 있는 곳에 `힘에의 의지`가 있다고 하여, 쇼펜하우어의 맹목적 생존의지 대신에 힘에의 의지를 생의 본질로 보고, 이 ‘힘에의 의지’를 원리로 하여 모든 가치의 새로운 평가와 새로운 변혁을 부르짖고 초인사상을 전개하였다. ‘힘에의 의지’는 생명체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우주에 깃들어 있으며, 그것은 내적 본질로서 모든 현상의 본래의 모습이다. 따라서 세계는 ‘힘에의 의지’일 뿐이다. 무기물은 고정되어 있는 것 같이 보이지만 그것은 그 내부에서의 여러 힘의 위대한 종합을 이루고 있어서 통일을 형성하고 있을 따름이다. 그러나 유기체인 생명체는 힘들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어서 항시 힘이 상쟁하고 있다.
참고 자료
박준택,『니체사상과 그 주변』, 대왕사, 1990
프리드리히 니체,『니체전집13(KGW Ⅵ)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정동호 외 옮김, 책세상, 2002
프리드리히 니체,『니체전집14(KGW Ⅵ) 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김정현 옮김, 책세상, 2002
프리드리히 니체,『니체전집15(KGW Ⅵ) 안티크리스트』, 정동호 외 옮김, 책세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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