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철학의 흐름
- 최초 등록일
- 2006.11.14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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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춘추 전국시대부터 근대까지의 중국철학 흐름을 요약
목차
⑴ 춘추 전국 시대와 제자백가의 사상
⑵ 한-당 시대와 유교, 도교, 불교 사상
⑶ 송명청의 신유학 : 성리학, 양명학, 고증학
⑷ 근현대의 격동 : 서구 사상의 유입과 중국의 대응
본문내용
중국 철학의 역사는 크게 보아 다음 네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기 이전의 시대이다. 이는 주나라의 봉건제가 무너지면서 제후들이 독립하여 치열하게 싸우던 시기로 이른바 `춘추 전국 시대`로 불리운다. 이 때 중국 철학의 기초가 형성되었으며, 제자백가가 활약하였다.
둘째는 한나라 때부터 당나라 말까지다. 이 시기는 한과 수 당이라는 대통일 국가가 들어서기도 했지만, 그보다 오래 동안 지방으로 분열되어 싸우고 이민족이 침입했다. 한대에는 유교가 국가 공인의 철학이 되었지만, 도가 철학이 왕성했다. 위진 시대에는 이른바 오묘한 학문(玄學)으로서 도가가 유행했다. 또한 불교가 들어와서 수당 시대를 거치면서 지식인 사회를 석권했다.
셋째는 송명청 시대다. 이 때는 한-당 시대의 정치 사회 내지 불교 도교에 대한 반성에서 새로운 유학(新儒學)이 등장했다. 송대에 주희가 종합한 성리학이 형성되어 청말까지 지배 이념으로 자리잡았다. 명대에 성리학에 대한 비판으로 양명학이 등장하여 개인의 절대적인 도덕적 주체성을 강조했다. 청대에는 성리학과 양명학의 이념 성향을 비판하고 실증을 강조하는 고증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넷째는 청말에서 현대까지다. 서구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을 맞이하여 중국이 격동하던 시대이다. 태평 천국의 농민 봉기, 강유위의 무술 변법, 중체서용론, 신해 혁명, 5.4 운동과 전통의 격렬한 비판, 모택동의 공산주의 혁명 등이 그 주요한 일이었다.
⑴ 춘추 전국 시대와 제자백가의 사상
철기 시대를 맞이하여 주나라의 봉건제가 무너지고, 정치적 혼란과 더불어 온갖 사회적인 문제가 생겨났다. 이에 인간의 삶과 사회의 의미를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상가들이 나타났으니, 이들을 제자백가들이다. 공자는 모든 개인들이 서로 사랑하며(仁), 각자 맡은 바의 역할을 다하는 것(正名)이 사회 정치적 혼란을 제거하고 질서와 평화를 이루는 길이라 보았다. 이를 위해서는 각 개인들이 자신의 인격을 닦을 것(仁)을 주장했다. 묵자는 공자의 마음 중심의 이론에 반론을 제기한다.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되, 그 사랑은 상대에 대한 구체적인 이익을 주는 것이 되어야 한다. 또한 강자가 약자에 대해서 사랑을 베푸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은 조건이 없는 사랑(兼愛)일 경우 가능하다. 이 사랑은 하느님의 뜻이기 때문에 해야 하며, 동시에 그것은 국가 체제에 구현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