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반영이론과 수용이론에 대해 설명한 조사 리포트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Ⅰ. 반영이론
(1) 반영이론의 본질과 특성
(2) 반영이론의 교육적 함의
(3) 반영이론의 발전적 전망
Ⅱ. 수용이론
(1) 수용이론의 본질과 특성
(2) 수용이론의 교육적 함의
(3) 수용이론의 발전적 전망
결 론
본문내용
문학 이론은 문학 현상을 정확하게 합리적으로 설명하는 지식의 체계이다. 문학 이론은 따라서 문학 현상에 관한 학문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문학 현상은 수많은 요소로 이루어지는 매우 복잡한 현상이다. 문학 현상은 중심 현상과 주변 현상으로 나눌 수 있다. 작가가 창조하고 독자가 감상하는 예술로서의 문학 작품을 중심 현상이라 하고, 문학을 창작한 작가의 의식이나 심리, 작가의 의식에 영향을 준 사회, 문학 작품 감상으로부터 직접 영향을 받아 변화된 독자의 의식과 그러한 독자로부터 영향을 받아 변화되는 사회 구성원의 의식을 주변 현상이라 한다. 이대규, 문학의 해석, 신구문화사, 1998, pp.33-35
중심 현상인 문학 작품만을 문학 현상으로 연구하는 것, 즉 문학 작품의 요소와 구조, 의미, 효과, 기능, 특성을 드러내고, 문학 작품 전체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려는 것은 구조주의 이론이라 할 수 있다. 문학작품과 함께 문학을 창작한 작가의 의식이나 심리, 작가와 작품 속의 인물의 심리, 작품의 재료가 된 현실 세계의 인물과 작품 속의 인물의 심리를 드러내고, 작품 바깥의 사실(작가나 현실 세계의 인물)과 작품 속의 사실(인물과 심리) 사이의 원인-결과 관계를 알아내려는 연구는 생산 이론으로 볼 수 있다.
구조이론과 생산이론 이외에 문학 이론의 두 가지 중요한 관심 영역은 반영이론과 수용이론이다. 이 글에서는 이 두 이론의 본질과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각각의 이론이 지니는 교육적 함의와 발전적 전망을 살펴보려 한다.
본 론
Ⅰ. 반영이론
(1) 반영이론의 본질과 특성
반영이론은 문학 작품과 작가의 의식에 영향을 준 사회를 문학 현상으로 본다. 따라서 반영이론은 작가가 살던 시대와 사회의 사상이나 경제 체제를 문학의 원인으로 보고, 문학을 그 결과로 보아, 원인-결과 관계를 알아내려는 연구를 말한다. 이대규, 문학의 해석, 신구문화사, 1998, pp.34-35
참고 자료
구인환, 문학교육론, 삼지원, 2001
박찬기, 수용미학, 고려원, 1992
Selden, Raman, (레먼 셀던의)현대문학이론, 백의, 1995
제퍼슨 & 앤, 현대문학이론, 문예출판사, 1991
이대규, 문학의 해석 : 문학 이론에 기초한 문학 작품의 분석과 해석, 신구문화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