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 b러닝, u러닝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6.11.05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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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격교육에 관한 글.
목차
Ⅰ.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Ⅱ. e-러닝이란?
Ⅲ. u-러닝
Ⅳ. b-러닝
※ 참 고 자 료 ※
본문내용
Ⅰ.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유비쿼터스 컴퓨팅 ‘(신은)어디에나 널리 존재한다.’는 의미를 가진 유비쿼터스와 컴퓨팅이 결합된 단어로 ‘언제 어디서든 어떤 기기를 통해서도 컴퓨팅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즉 현실 공간 사이의 컴퓨터들이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연결되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에 제공하는 환경이 구현되어,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컴퓨팅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되는 환경을 구현하는 기반 기술을 말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은 모든 컴퓨터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컴퓨터는 사용자의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하며,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세계의 어디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또한 인간화된 인터페이스로서 사용자의 상황(장소, 아이디, 시간, 상황 등)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유·무선 네트워크 접속기능을 갖춘 컴퓨터 분 아니라 네트워크와의 교신 능력을 가진 초소형 칩을 TV,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 가전기기, 자동차, 진열대 등 모든 기기·사물에 내장해 각종 정보를 손쉽게 송·수신,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e-러닝, u-러닝, b-러닝에 대한 논의도 우선 이 개념을 이해하고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Ⅱ. e-러닝이란?
(1) e-러닝의 정의
유비쿼터스의 혁명이 진행됨에 따라서 이것은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교실이라는 공간을 벗어나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나 자신이 필요로 하는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 즉 이러한 교육 환경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것이 e-러닝이다. 이것은 단순히 온라인 기술을 활용한 교육이 아니라 ‘기반기술교육(Technology-based Training)`의 발전된 형태로 ’학습 선택권의 확장‘과 ’학습 기회의 확대‘를 통해 궁극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열린학습‘을 지향하는 학습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원격교육활용론, 염명숙 외, 남두도서, 2005.
컴퓨터 교육에서의 Blended Learning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김준태, 2004.
유비쿼터스 러닝 시스템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 차명호 외, 2004.
U-learning :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온라인 교육 시스템, 홍건호 외,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