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과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6.10.31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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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상학적 비평에 대한 설명입니다
후썰의 현상학과 현상학적 비평에 대한 설명이 들어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현상학에 대한 설명
1) 현상학 등장의 시대 배경과 현상학의 이념
2) 현상학적 환원과 지향성
3) 현상학적 환원과 지향성에 대한 구체적 예시
4) 현상학의 의의
3. 현상학적 서술로서의 문학 작품
4. 문학 작품 해석 방법으로서의 현상학
5. 문학작품 평가의 현상학적 접근
6.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근대이전까지만 하더라도 형상과 질료라는 플라톤적인 구도가 지배적이었다. 즉 우리가 사는 세상은 이데아(형상)의 그림자에 불과하여 현실(현상)적으로 느껴지는 감각의 세계는 사물의 외관에 불과하다고 하여 비하되어온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근대에 들어와서 감각의 세계는 현상이라는 용어의 격상이 이루어져있다. 여기서 현상이라는 용어는 의미상 두 가지로 발전해 나간다.
첫째로 실측되는 객관적 감각자료(sense-data)라는 의미인데, 콩트의 실증주의계열로 진전된 후, 비엔나 서클의 논리실증주의까지 발전한다.
둘째는 주관적인 것으로서의 실존의 의미를 띠게 된다. 즉 인간이 살아가는데 느끼는 두려움, 불안, 죽음 등을 말하며, 이것은 후에 사르트르와 메를로-퐁티의 실존주의와 현상학으로 진전된다.
현상학은 획기적인 학문 방법론을 제공함으로써 미학, 사회학, 심리학, 문학, 교육학 심지어 간호학에 이르기까지 거의 미치지 않은 학문 영역이 없을 정도로 광범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문학 또한 예외가 아니다. 문학과 현상학이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은 일찍이 인식되었다. 본 글에서는 현상학을 다음의 세 가지 점에서 문학과 연관시켜 보고자 한다. 먼저 문학 작품은 현상학적으로 서술로 고찰될 수 있다. 이것은 문학 작품의 작가적 측면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문학 작품의 해석에 있어서 현상학적 방법이 도입될 수 있다. 이러한 관련은 문학 연구의 작품적 차원을 차지하는 작업이 된다. 마지막으로 작품 평가가 현상학적으로 해명될 수 있다. 이 관계는 문학에 있어서의 독자적 관점을 맡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의 검토에 앞서 현상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2. 현상학에 대한 설명
1) 현상학 등장의 시대 배경과 현상학의 이념
엄청나게 거대한 이성 및 정신의 체계는 19세기 철학의 특징이었다. 그러한 전통은 그 뿌리가 매우 깊은 것으로 영국 경험론과 대륙 합리론을 거쳐서 독일의 칸트, 피히테, 셸링을 거쳐, 헤겔에 이르러 절정을 달했다. 그러나 19세기에 중반에 이르러 붕괴되면서, 철학은 심각한 정체성의 위기에 처하게 된다. 이러한 합리적 체계의 사고방식은 일차원적인 삶의 방식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그 자체 안에 이미 서구 문화의 위기라는 싹을 내포하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책과 논문)
박이문,「現象學」과 文學」, 한국현상학회, 1983
박정호, 『현대철학의 흐름』, 동녘, 1999
김주연, 「과학주의에 대한 철학의 비판적 고찰」, 지성과 창조, 1998
피에르 테브나즈 저,․심민화 역,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문학과 지성사, 1995
(인터넷)
http://blog.naver.com/verthandi/80015693893
http://cafe.daum.net/modernnitchz
http://blog.naver.com/cghn/70009154399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