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영미희곡]`로젠크란츠와 길던스턴은 죽었다` 내용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10.24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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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탐 스토파드의 [로젠크란츠와 길던스턴은 죽었다]에 대한 내용 분석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scene
3. character structure
4. Conspicious element and Topics for discussion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20세기 후반의 대표적인 영국 극작가의 일인으로 등장한 Tom Stoppard는 무대를 위한 stage plays, film을 위한 screen plays, radio dramas, 타인의 작품을 개작한 adaptation등 다양한 극작활동을 계속해 오고 있다. 연극 평론가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극작에 혼신의 힘을 기울여 온 그는 1967년 Rosencrantz and Guildenster Are Dead를 내 놓음으로써 연극계의 발판을 굳히게 되었다. Stoppard는 문학세계의 바이블이라 할 수 있는 Hamlet을 자신의 극 안에 직접 도입하여 이중구조의 극 세계를 역학적으로 장치해 놓고 여기서 그는 일반적 관점들을 빗나가게 하는 기법을 구사, 관객에게 충격을 주며 예상을 뒤엎는 역동적 변화를 빚어냄으로써 흥미와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극의 전반적 이미지는 혼란스럽고 애매하게 나타나지만 그 가운데서 예기치 못한 엉뚱한 관점들을 형성함으로써 혁신적이며 다변적인 극의 의미를 구축, 현대적 가치를 뚜렷이 부각시키고 있다.
Ⅱ. Scenes
1 막
1 장
Rosencrantz와 Guildenstern은 인적이 없는 곳에서 동전 던지기를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 계속해서 동전의 앞면이 나와 Guildenstern은 돈의 대부분을 Rosencrantz에게 잃어버리고, 확률상으로 균형을 잃어버린 것에 당황하여 Guildenstern은 그 상황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려 한다. Guildenstern은 자신들이 위협 당하고 있는 것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Rosencrantz의 육체적 존재를 확인함으로써 공포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두려움에 처한 그들은 초자연적인 힘의 영향권에 들어오지 않았나 의심하고 이제까지 일어났던 사건들을 논리적으로 설명해 보려하지만 아무런 결론에도 도달하지 못한다.
2 장
6명의 비극배우들이 수레를 끌고 나와 Rosencrantz와 Guildenstern을 발견하고 관객을 만났다고 기뻐하며 적은 보수로 공연을 하겠다고 제의한다. 흥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배우들이 떠나려하자 Guildenstern은 그들을 붙잡고 궁정에서의 공연을 주선해 줄 수 있다고 한다. Rosencrantz가 동전을 던지며 공연을 하도록 하나 그들의 음란한 연기에 실망을 하고 Guildenstern은 player에게 내기를 걸어 돈을 따버린다. 배우들이 떠난 뒤 Rosencrantz는 이전에 던졌던 동전이 처음으로 뒷면이 나왔음을 발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