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독일 낭만주의사조의 배경철학과 그 문학경향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6.10.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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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대 독일문학사 강의 들을때 리포트 자료.

피히테, 슐라이마허, 쉘링, 헤겔의 배경철학과
노발리스, 아이헨도르프 등 낭만주의 문학가및 그 작품을 소개함.

목차

Ⅰ. 서

Ⅱ. 낭만주의 시대의 철학 - Schelling과 Hegel 철학을 중심으로
1. Fichte의 철학 사상
2. Schleiermacher의 철학 사상
3. Schelling의 철학 사상
1) Schelling의 생애
2) 그의 철학
4. Hegel의 철학 사상
1) Hegel의 생애와 근본사상
2) 시대적 배경
3) 그의 철학

Ⅲ. 낭만주의 문학 사조의 경향
1. 역사적 배경
2. 낭만주의 문학의 경향
1) 낭만주의 문학사조
2) 낭만주의 전후 사조와의 관계
3. 주요 작가
1) Novalis
2) Joseph von Eichendorff
3) Friedrich Hölderlin
4. 대표작품 (낭만주의 시)
1) Hymnen an die Nacht - Novalis
2) Sehnsucht - Joseph von Eichendorff
3) Brot und Wein - Friedrich Hölderlin

Ⅳ. 결

본문내용

Ⅰ. 서

랑만주의는 18세기 말엽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고전주의와 병행하면서, 고전주의의 반동으로 일어난 문학사조이다. 먼저 독일에서 시작하여 드디어는 전세계로 파급되었고, 과거 어느 사조보다도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그리고 이 운동이야말로 독일적인 특징을 가장 많이 구비하고 있으며, 동시에 근대 예술의 특색을 잘 나타내고 있다.이러한 낭만주의는 문학을 뛰어넘어 음악, 미술, 일반문화사 등에까지 방대한 영향을 끼쳐 어느 일정한 틀에 규정짓기가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낭만주의 시대의 철학을 출발점으로 하여 그 시대의 역사적 배경, 낭만주의 사조의 문학 경향 그리고 대표작가와 그들의 작품을 통하여 좀 더 낭만주의 사조에 접근할 수 있다.

Ⅱ. 낭만주의 시대의 철학 - Schelling과 Hegel 철학을 중심으로

1. 피히테 (Johann Gottlieb Fichte, 1762-1814) 의 철학 사상

그의 철학은 질풍노도 이후 감정의 고양을 배경으로 한 내면성의 철학적 표현으로서 낭만주의를 낳게 한 동향과 궤도를 같이하고 있다. 그의 철학에 의하면, 인간 정신은 어디까지나 자아의식의 바탕 위에서 파악되어야 하며, 자아가 비아를 정립할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도 정립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외계도 자아의 산물이고, 자아는 무한히 전개되는 정신 운동의 주체라 하다. 여기에 바로 근대에 와서 자각된 인간의 개인에 대한 의식이 하나의 형이상학으로서 전개된다. 이와 같은 절대자아론이 낭만주의 사상의 모태가 된 것은 두 말할 필요도 없다. 낭만주의자들은 이 철학에 의거하여 자아와 세계를 창조하는 천재성을 발견하려고 했던 것이다.

2. 슐라이어마허 (Friedrich Schleiermacher, 1768-1834) 의 철학 사상

그는 비이성적인 절대자를 종교의 영역에 끌어들여 “우주근”이라는 것을 가정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그것에 대한 전적인 귀의심을 갖게 함으로써, 고차적인 통일을 기해보려고 했다. 절대자, 즉 신은 이성과 감성으로 포착할 수 없고, 때때로 (크리스트와 같은)종교적 천재가 나타나서 귀의심을 독창적으로 표현할 뿐이라고 한다. 이것은 공상력의 천재를 전제로 하는 낭만파의 시창조와 극히 유사하다

참고 자료

김승옥, 독일문학사, 우삼, 1996
월간 독서평설(지학사), 2000년 2월호 중 ‘절대정신의 철학자 헤겔’
조철제, 독일문학사, 경북대 출판부, 1994
지명렬, 독일 낭만주의 총설, 서울대 출판부, 2000
피터 싱어 저, 연효숙 역, 헤겔, 시공사, 2000
한단석, 헤겔 철학 사상의 이해, 한길사, 1981
한단석 편저, 칸트와 헤겔, 사회문화연구소, 2001
호프만․뢰쉬 공저, 오한진 외 공역, 독일문학사, 일신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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