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베른과 베르그의 음악
- 최초 등록일
- 2006.10.18
- 최종 저작일
- 2006.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베베른과 베르그의 생애와 음악 스타일, 작품 경향에 관한 정리
목차
I. Webern의 음악적 특징과 작품세계
1. Webern의 생애 (1883 ∼1945)
2. Webern음악의 Style과 특징
3. Webern의 작품경향
II. Berg의 음악적 특징과 작품세계
1. Berg의 생애(1885-1935)
2. Berg 음악의 Style과 특징
3. Berg의 작품경향
III. Webern과 Berg 음악 비교
본문내용
20세기 초 음악발전의 주목할 만한 변화는 낭만주의 이후 전통적인 조성으로부터 서서히 멀어져가는 새로운 음악인 무조음악의 등장이었는데, 이 무조음악의 일원으로 Arnold Schoenberg(1874-1951)에 의해 12음 음악이라는 새로운 기법이 창시되었다.
Anton Webern과 Alban Berg는 쇤베르그의 제자로서 그의 영향을 받았지만 후일에는 각각 그들 자신이 독자적인 개성적 표현방법을 구사하게 되었다.
I. Webern의 음악적 특징과 작품세계
1. Webern의 생애 (1883 ∼1945)
베베른은 오스트리아 티롤 지방의 귀족인 폰 베베른가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채광 공학자였고 음악애호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1889년 초등학교에 입학했지만, 이듬해인 1890년 아버지의 직장으로 인해 빈을 떠나게 되어, 7세부터 19세까지 그라츠와 클라겐푸르트에서 보냈다. 그라츠는 오스트리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언제나 풍부한 전통과 문화로 충만했다. 클라겐푸르트에서 8년과정의 정규학교를 다니면서 피아노, 첼로, 음악이론의 개인지도를 받게 된다. 항상 가장에서 높은 점수 받았던 베베른은, 이 시기에 음악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1902년 빈 대학에 입학하여 근대 음악학의 주요 창시자들 중의 한 사람인 아들러(Guido Adler, 1855-1941)의 지도 아래 철학과 음악학을 공부했고, 르네상스의 작곡가인 하인리히 이자크(Heinrich Isaac)의 ≪코랄리스 콘스탄티누스 Choralis consranrinus≫에 관한 논문으로 학위를 받았다. 그 뒤, 1904년 베를린의 한스 피쯔너 밑에서 공부하려고 했으나, 그 곳의 정신적 풍토가 그에게 맞지 않아 얼마 뒤 빈에 되돌아 왔는데, 거기에서 쇤베르크를 알게 되어, 베르크등과 함께 그의 제자가 되었다.
1906년 빈 대학교에서의 공부를 끝낸 후 베베른은 지휘자로서의 경력을 쌓고자 했지만, 1908년 여름이 되어서야 지휘자로서의 활동을 시작한다. 작품번호가 붙은 그의 첫 작품인 ≪파사칼리아 Passacagli for Orchestra≫Op.1은 자신의 지휘로 1908년 초연되기도 했다. 이 이후로 그는 오스트리아와 독일의 여러 도시를 다니면서 지휘활동을 하게 되는데, 베를린에서 잠시 머문 시기와 군입대 시기인 1915-1916년을 제외하고 12년간 빈, 테플리츠, 단치히, 슈테틴, 프라하 등지에서 음악코치 및 지휘자로 활동하였다.
1911년에는 극장지휘자의 생활을 청산하고, 한동안 쇤베르크가 살고 있었던 베를린으로 옮겼지만, 1913년에 다시 슈테틴에서 극장과 계약하였다. 그러나 제 1차 세계대전과 함께 그는 지원1병이 되었다. 1917년 빈에 돌아와 뫼들링크에 거처를 정하고, 개인교수로서 있다가 그 이듬해부터 쇤베르크가 창설한 개인연주협회의 협력자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