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슈타이너와 발도르프 유치원

*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10.05
최종 저작일
2006.01
2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슈타이너의 사상과

발도르프 유치원에 관한 전제적인

내용을 자세히 기술하였으며

우리나라 유아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과 자연
2. 걷기, 말하기, 생각하기의 근원
3. 걷기, 말하기, 생각하기
1) 걷기
2)말하기
3) 생각하기
4. 발도르프 유아원과 학교의 설립
5. 슈타이너의 자아를 발전시키는 인간교육
1) Physischer Leib(구성체 물리적 육체): 0-7세
2) Aetherleib/Lebensleib(생명체): 7-14세
3) Astralleib(영적 육체 감성체): 14-21세
4) Ichleib(자아): 21세
6. 발도르프 유아원을 위한 교사교육
7. 발도르프 유아원
1) 유아원 교육
2) 부모와 교사의 협력작업
3) 발도르프 유아원의 하루 일과
Ⅲ. 발도르프 교육의 적용 가능성
1. 슈타이너 교육의 이해
1) 슈타이너 사상의 시대적 배경
2) 슈타이너 교육의 토대, 인지학에 대해
2. 슈타이너 교육에서 드러나는 문제점들
1) 서구문명 중심적 태도(인종주의적 사고)
2) 현실참여 문제
3) 비과학적인 개념의 문제
3. 우리의 현실과 슈타이너 교육
1) 우리 문화와의 대화 가능성
2) 우리 민족의 위기 상황에 대한 대처 문제
3) 낡은 교육 패러다임의 문제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급격한 국제화, 정보화 흐름과 인류의 위기 상황은 학교 중심의 근대적인 교육체계가 아니라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지금까지 교육 하면 학교 교육, 곧 일정한 시기(학생 시기), 특정한 공간(학교)에서 학문적 지식을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앞으로의 교육은 삶의 모든 시기 모든 생활공간에서 생겨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그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장치를 사회적으로 제도화하는 과정 속에서 진행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려면 평생교육과 통합교육 체계를 건설해야 하는데 그 출발점이 지역화교육이다. 즉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지속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삶의 의미를 공유하며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교육 실천에 전면적으로 담겨야 하는 데, 이럴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특정한 세계관으로 사람들을 설득하려는 독단적인 태도가 될 것이다. 슈타이너 교육은 바로 이러한 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슈타이너의 세계관은 지역공동체의 자연스런 삶 속에 녹아들기가 어렵다.
슈타이너 교육의 한계는 슈타이너 교수법을 전문적으로 배운 사람이 아니고서는 교육을 담당할 수 없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데서도 찾을 수 있다. 앞으로의 교육상황이 학교중심의 형식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서로에게 가르치는 비형식 교육을 요구한다고 할 때, 학교교육중심·교사중심의 슈타이너 교육은 낡은 패러다임에 속한다. 대안적 교육은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지역공동체의 삶에 깊이 결합하여 공동체 전체가 학교요 교재가 되는 그리고 모든 사람이 교사가 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내면화할 때 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어떠한 실천을 해야 할까?

이제 우리 교육운동은 새로운 이론에 열광하기보다는 운동가들의 삶 속에서 인권과 공동체의 가치를 실현하면서 거기서 생기는 즐거움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제안할 수 있는 성숙한 생활운동, 조직운동의 가능성을 열어야 한다. 그러한 실천 속에서 우리 실정에 맞는 새로운 교육이론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외국의 새로운 이론은 무조건 수용하고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서 검토하고 검증해야 한다. 자신의 문화를 성찰할 줄 아는 지혜는 사람에 대한 사랑(아이들에 대한 사랑) 다음으로 교육자가 갖춰야 할 자질이다.
내 경우 현재 집중하고 있는 것은 누구를 가르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라 나 스스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즉 개인수준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이다. 내 자신을 위한 설계도를 만들려고 하다 보니까 내 가족, 마을사람들, 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환경, 사회역사 환경이 모두 새롭게 보이기 시작했다. 개인수준 교육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족수준 교육과정, 마을수준 교육과정, 지역수준 교육과정, 국가수준 교육과정, 인류수준 교육과정을 내 삶 속에서 구성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참고 자료

*슈타이너 학교의 감성교육, 임영희(역), 고야스 미치코, 밝은누리, 1997.
*독일의 열린학교: 자유 발도르프 유치원 , 곽노의, <21세기 열린유아교육>, 열린유아교육협회, 1997.
*발도르프 교육의 이해, 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1997.
*http://www.waldorf.co.kr/wal-2/w-18.htm
*http://www.ecokid.or.kr/ece-22-7.htm
*미*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슈타이너와 발도르프 유치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