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행복한 결혼 멋있는 이혼- 요약 독후감학지사
목차
첫 번째-결혼의 역동1.섹스는 사랑이 아니다.
2. 사랑, 섹스 그리고 정신 역동
3.결혼의 구성 요소
두 번째- 결혼에서의 문제점
4.결혼의 패러다임
5.이중구속
6.결혼에서 적개심과 피학대증
7.결혼생활에서 주고받는 것
8.수동과 퇴행 : 영원한 어린이
세 번째-결혼에서 아동기 양식의 반복
9.질투와 편집증적 질투
10. 집착 : 강박 신경증
11. 환경의 차이 “어울리지 않는 결혼
본문내용
첫 번째-결혼의 역동1.섹스는 사랑이 아니다.
육체적인 섹스는 종종 ‘사랑의 행위로 간주되곤 한다. 그러나 섹스가 항상 ’사랑‘을 표현하는 것은 아니다. 강간이 사회적 문제가 될 만큼 급증한 이 시점에서 더 이상 이런 형태의 사람들은 강간을 성적으로 보기 보다는 기본적으로 적대적인 가해 행위로 보고 있다.
섹스와 사랑이라는 두 동기의 차이가 그토록 큰대도 왜 혼란이 생기는 것일까? 대조되는 점이 불분명할 정도로 공통점이 많이 때문일까? 섹스와 사랑은 ‘밀착’과 친밀감이라는 두 가지 특성을 공유하고 있다. 만자들은 자신의 성적 충동에 따라 단지 자신의 성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때로는 이기적인 허영심에 의해 여성을 정복하고 그 숫자를 과시하려고 섹스를 하려고 한다. 한편 십대 소녀들은 외롭고 남자 친구와의 친밀한 우정을 간절히 바라며 궁극적으로는 결혼을 희망한다. 이러한 여성들은 성행위를 하고자 하는 남성의 육체적 성충동을 여성의 인격이나 사랑, 미래의 삶, 행복 따위에 대한 관심이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성적 충동과 종족보존의 충동은 여성들에게 있어서는 더욱 혼동되고 모호한 상태가 된다.
결혼을 위해서는 사랑이 필요하다. 사랑은 육체적인 밀착뿐 아니라 상대와 일체감을 느낄 만큼 심리적으로 밀착되고 그리고 자기 자신에게 하는 것처럼 상대에게도 기꺼이 내어주고 행할 수 있는 친밀감을 필요로 한다. 때로 사람들은 배우자와 자녀를 위해서는 모든 것을 내어주고 자기의 이익을 희생하기까지 한다.
섹스는 육체의 생리적 과정이지만 마음과 정서에 개입된다. 분노나 적개심 같은 여타의 정서와 연결되어 가학증이나 강간, 치정살인 따위를 낳게 된다. 결혼생활에서의 섹스는 사랑으로 충만해야 한다. 결혼은 인류를 보존하고 증식시키는 과정이지 파괴하는 것이 아니다. 사랑은 상대에 대한 동일시와 온화하고, 희생적이며, 헌신적이고 감싸주려는 대상관심(상대의 행복에 대한 관심이 자신의 안위나 행복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되는)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녀에 대한 대상관심과 동일시에서 사랑의 원래 보습을 찾아 볼 수 있다. 어린이가 받은 사랑은 후일 자신의 배우자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사랑의 원천이 된다.
2. 사랑, 섹스 그리고 정신 역동
한 쌍의 남녀가 결혼하고 그 생활을 유지하도록 요구하는 규범은 상당히 많다. 많은 이들은 결혼생활에서 벗어나려는 강한 성향을 가지고 있으므로 강력한 사회적, 종교적, 법적 제재 하에 놓여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결혼은 인간에게 자연스럽지 못한 상태인 것일까? 그렇지 않다면 결혼에 내재하는 어떤 특별한 힘이 어떤 인간관계에서나 존재하는 신경증적 문제를 키워내는 것일까?
대게 그것의 중요성이 아무리 클지라도 일반원리를 읽어 내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우리는 일반원리를 읽음으로써 시간을 절감할 수 있고 이해를 얻을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결혼에 내제된 몇 가지 역동들을 간략히 요약해 보고 결혼 생활을 행복하고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가게 하는 몇 가지 힘들을 고찰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결혼의 사회학, 윤리학, 그리고 인류학적 접근을 통해 문제가 있게 마련인 실제의 결혼에 대한 고찰을 수행하고 그 뒤에 감추어진 힘들을 뚜렷이 인식하게 될 것이다.
특히 프로이트와 이후 많은 저자들을 통해 성(性)과 인성의 상관관계에 대해 방대한 저술이 이루어 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는 완전히 확립된 문제는 아니다. 방대한 저술들을 살펴보지 않더라도 그 핵심은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적어도 고등동물에 있어서 새끼들은 태어나자마자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정상적인 상태라면 이 같은 애착은 어미에 대해서 이루어진다. 만약 어미가 없을 때 그를 대신 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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