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근대화론, 종속이론 그리고 종속이론의 비판
- 최초 등록일
- 2006.09.21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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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화론과 종속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종속이론의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을 논하며, 주요 종속이론과 세계체제론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살피고, 마지막으로 종속이론에 대한 비판까지 논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들 어 가 며
Ⅱ. 근 대 화 론
1. 의 의
2. 파슨스(Parsons)의 유형변수
3. 로스토우(Rostow)의 경제발전단계설
Ⅲ. 종 속 이 론
1. 의 의
2. 종속이론의 주요 접근방법
1) 프랑크의 ‘저발전의 발전’(development of underdevelopment)
2) 갈퉁의 ‘구조적 제국주의’
3) 월러스타인의 ‘세계체제론’
3. 주요 종속이론과 세계체제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Ⅳ. 종속이론의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1. 서구우월주의 비판
2. 단선이론 비판
3. 확산이론 비판
4. 피해자비난이론의 부당성
Ⅳ. 근대화이론과 종속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Ⅵ. 종속이론에 대한 비판
Ⅶ. 한국에의 적용가능성
본문내용
Ⅰ. 들 어 가 며
근대화이론과 종속이론은 제3세계 국가의 저발전을 설명하는 두 가지의 개념적ㆍ분석적 시각이다. 근대화이론은 사회발전을 위한 사회구성원의 가치관 형성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이론으로 경제성장에 치중하는 관점인 반면, 종속이론은 서구지향적인 발전이론을 비판하면서 계획적 조정에 의한 발전에 따른 빈부격차와 제1세계와 제3세계와의 종속적 관계를 주요내용으로 한다.
근대화론은 서구에서 탄생한 자본주의 조직원리의 우월성을, 종속이론은 전세계의 자본주의 조직원리의 침투와 수용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근대화론은 전세계가 서구와 같이 자본주의로 변화할 것이라는 전제를 하고 있다. 이에 반해 종속이론은 전세계가 자본주의 조직원리의 지배를 받게 될 경우 비서구국가들은 서구국가들보다 비교열위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Ⅱ. 근 대 화 론
1. 의 의
러너(D. Lerner) 등의 근대화론은 단선적이고 축적적인 과정으로서 확대주의적 또는 보급주의적이다. 근대화론은 전근대와 근대로 이분법적인 가치를 나누고, 전근대를 특징으로 하는 후진국이 선진국의 근대적 기술이나 문화 등을 받아들여야 근대화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근대화론은 단선적이고 축적적인 과정으로서 확대주의적 또는 보급주의적이다. 근대화론은 전근대와 근대로 이분법적인 가치를 나누고, 전근대를 특징으로 하는 후진국이 선진국의 근대적 기술이나 문화 등을 받아들여야 근대화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참고 자료
박현모, 마인드맵으로 본 국제정치학, 경기 고양 : 도서출판 인간사랑, 2003
최승호, 통합정치학, 서울 : 도서출판 문성,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