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한국의 신화와 교육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6.09.19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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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건국신화와 그 교육사적의의를 정리해 놓은것입니다.
리포트나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신화
1)신화의 개념
2)신화의 기능
3)신화와 교육
2. 단군신화
3. 삼성혈신화
4. 주몽신화
5. 견훤신화
본문내용
1. 신화
1)신화(神話)의 개념
- 신의 이야기. 현대의 이야기가 아닌 과거의 이야기. 사실적 이야기가 아닌 상징적 이야기이며, 역사적 이야기가 아닌 비역사적 이야기. 신과 인간이 함께 엮어가는 것이며 인간이 추구해야 할 이상을 담은 것.
2) 신화(神話)의 기능
- 종교학자 엘리아데는 『성과 속』에서 신화의 기능에 대해 “모든 제의와 모든 의미 있는 인간 활동. 즉 식사, 성행위, 노동, 교육 기타 등을 위한 모범적 활동을 고정시키는 일”이라고 했다. 여기서 ‘고정시킨다’는 것은 신화 속 각종 제의와 활동들이 인간 사회의 행동규범으로, 모범으로 형식화 될 수 있다는 것.
3) 신화(神話)와 교육
- 신화를 통하여 신화를 만든, 혹은 신화시대에 산 고대인의 행동모범, 모델, 본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그들의 삶의 이상을 알 수 있다. 교육이란 비록 현실 속에서 이루어지는 인간의 행위이지만 그것은 삶의 이상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고대인이 생각했던 ‘이상적 인간상’과 ‘이상적 삶’을 통해 현대 한국인의 삶의 원형, 교육의 원형이 무엇인가를 알고, 나아가 우리 교육의 이상을 확인하게 된다.
2. 단군신화
1) 단군신화의 교육사적 의의
① 자연친화적 조화사상 : 천인의 아들인 환웅과 웅녀의 결합은 천지화합(天地和合)이며, 그로 인한 단군의 탄생은 천인합일(天人合一) 혹은 음양의 조화를 의미한다. 이로써 자연 친화적 경향도 엿볼 수 있다.
② 인간중심적 사고 : 환웅이 인간세상을 그리워하고 다스리기를 희망했다는 것은 인간 세상을 매우 소망스럽게 생각한 것이다. 인간을 위한 복지, 정의, 평화, 도덕적 가치의 실현을 추구한 것으로 현세 지향적이며 인간중심적인 세계관을 반영한다.
③ 인격교육의 강조 : 범을 패자로 곰을 승자로 선택한 것은 적극적이고 외향적이며 정복자적인 인간상보다는 스스로 인내하고 극기하는 성자(聖者)적 인간상을 지향한 것이다.
④ 홍익인간 : 널리 인간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弘益人間)의 가치관, 즉 소아(小我)보다 대아(大我)를 존중하는 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이 홍익인간의 이념은 자유와 평등의 인간존중 정신으로 면면히 계승되었고, 정부 수립과 더불어 제정된 교육법제 1조에도 반영되어 우리 교육의 이념과 목적으로 명문화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