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생산관리]중소기업의 생산관리

*은*
최초 등록일
2006.08.17
최종 저작일
2002.10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시대의 변천에 따라서 생활 여건이 달라지고 주위환경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국제시장의 현상 또한 다변화되므로 주문 품종은 매우 다양화하고 소량화 되어 주문 양상이 바뀌어 지는 등 기업 활동에 많은 어려움이 더해지고 있다.
기업의 목표하는바 이윤추구를 위해서는 모든 기업 활동이 안정과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해야 된다. 한편 그 변화 양상에 보다 신속히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이고 주도면밀한 관리활동이 요구 되고 있는 것은 비단 이제 와서의 일만은 아닐 것이다.
현실 여건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구습에서의 탈피를 위한 과감한 개혁과 변화를 추구하고 관리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야 하겠다. 이런 관점에서 우선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현존 비합리적인 문제점들을 발굴해서 개선해 나가는 일과 새로운 제도를 확립하여야겠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선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현존 비합리적인 문제점을 발굴해서 개선해 나가는 일과 새로운 제도를 확립하여야 한다.
가장 합리적인 생산 활동을 전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개선된 조건하에서 최선의 작업이 수행될 수 있는 상태하 에서의 목표 생산량이 결정되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설정된 목표량이나 목표하는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나가기 위해서 관리활동을 전개 해 가는 일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 생산관리의 의의와 기능
2. 중소기업의 생산전략
3. 생산계획
4. 자재관리
5. 생산기술과 첨단 생산시스템

Ⅲ. 結論

본문내용

1. 생산관리의 의의와 기능

1) 생산관리의 의의
생산이란 유형의 재화 또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으로 어떠한 생산 요소를 사용하 여 가치를 증가시킴으로써 효용을 증가시키는 과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따라 서 다음과 같은 행위들을 생산이라 볼 수 있다.
①재화를 창출하는 행위-물리적 변환(운송업)
②재화의 운송을 통하여 위치를 옮기는 행위-장소적 변환(운송업)
③재화를 교화하는 행위- 교환적 변환(유통업)
④재화를 창고에 저장히는 행위-보관적 변환(창고업)
⑤무형의 재화, 즉 서비스를 창출하는 행위-생리학적 변환(서비스업)
생산활동은 이와 같이 복잡 다양하고 그 범위가 넓기 때문에 생산 활동이 목표로 하고 있는 생산량과 품질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생 산관리란 이러한 생산체제를 선택하고 , 설계하고, 운영하고, 통제하고, 개선하는데 수반되는 관리 활동을 수행한은 것이다. 이러한 각 활동은 모든 관리 시스템에 적 용되는 것으로 생산체계에도 똑같이 운용될 수 있다.
2 )생산시스템의 유형
ⓛ개별생산시스템-다품종 소량생산시스템
주로 중소기업에서 택할 수 있는 생산 시스템의 형태로 다양한 생산 품목과 생산 공정을 가진다.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나 다양한 생산 공정을 관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②연속 생산 시스템-소품종 다량생산시스템
연속생산시스템은 일정한 속도로 적은 품종의 제품을 대량생산한다는 공통점을 가 지고 있어 소품종 다량생산이라고 한다. 연속생산 시스템은 전용 설비를 이용하여 많은 양의 제품을 만들 수 있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원가상의 우위를 가질 수 있으나 빠른 소비자의 구매요구 변화에 대응할 수 없어 유연성이 적은 것이 단점이다
③로트(배치)생산시스템
개별생산 시스템과 연속생산시스템의 중간단계로서 한 종류의 제품을 일정양(로 트)씩 생산해 나가는 방식이다. 로트생산시스템은 로트의 크기로 생산시스템을 통 제할 수 있다 로트크기를 크게하면 연속생산시스템의 이접을 취할 수 있으며 로트 크기를 작게하면 개별생산시스템의 이점을 취할 수 있다. 따라서 로트크기를 얼마 로 하는가가 중요한 의사결정 문제가 된다

2. 중소기업의 생산전략

1) 중소기업의 생산전략 추진
중소기업이 실질적으로 생산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은 대기업의 경우와는 달리 중 소기업이 가지고 있는 유연성과 신속성 그리고 변화 용이성의 장점을 어떻게 잘 살려 내느냐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소비자 욕구에 적합한 발빠 른 생산전략을 채택하는 것, 즉 고객의 욕구를 얼마나 신속하게 입수하여 제품에 반영하느냐 하는 문제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중소기업경영론, 박춘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1
*중소기업경영론, 조희영, 삼영사, 2001
*생산관리, 김상철, 학문사, 1997
*생산관리, 김기영, 법문사, 1992

자료후기(1)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생산관리]중소기업의 생산관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