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주역
- 최초 등록일
- 2006.08.16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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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역의 기원
주역의 종교성에 대해 논한 짧은 레포트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주역의 기원
주역의 종교성
본문내용
■ 주역의 기원
역은 원래 하늘의 길흉화복을 주재한다고 믿었던 중국 고대에 있어서 하늘의 의지를 묻고 그에 의해 일상의 행동을 결정하기 위해 발생하였다. 최초에는 卜과 같이 사대부의 교양이 아니라 전문가의 業으로만 간주되었으나, 진한대에서부터는 교양적인 면에서 철학적, 윤리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역학은 시대적으로 크게 한역, 위역, 송역 등 세 가지로 분류된다. 한역은 경방역이라고도 한다. 한대 초기에는 《주역》을 통해 義理와 훈고를 위주로 하여 인간의 주체성을 찾으려는 것이 주된 경향이었으나 중기에 이르러 맹희, 초공, 경방 등의 음양재이설에 의한 《주역》의 해석방법을 제기하였고, 이것이 한역의 주된 경향으로 대두되었다. 맹희에게서 시작된 상수역, 즉 추상적인 자연의 이법을 卦, 爻위에 구상화한 《주역》의 해석 방법은 경방에 의하여 대성되었다. 아울러 전한 말기에는 《주역》이 경서의 수위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그 때문에 한대의 사상과 문화는 상수역의 원리에 의하여 규정되기도 한다. 후한에 이르러서는 정현, 순상, 우번 등의 대가가 나와 상수역이 크게 유행하였다. 그러나 견강부회가 많고 의리와 점서의 이중성을 극복하지 못한 문재점이 있었다. 위역은 왕필역이라고도 한다. 후한 말에서 위에 이르는 시기는 음양사상에서 도가사상으로의 전환기였다. 이 시기에 왕필은 노자를 연구하고 노자철학에 입각하여 한대의 상수역을 비판하였다. 그는 상수역의 象外象을 추구하는 번잡함과 괘, 효를 율력성상과 관련시킨 부당함에 대하여 공격하고 `意로써 象을 잇는다.`고 하는 기본원칙에 입각하여 역주를 저술하였다. 여가서 그는 의와 상의 관계를 노자의無와有의 관계에 적용시키고, 상수를 제2의적인 것으로 단정하여 근원적인 意에 도달하는 것을 역리 파악의 제1요체라고 주장하엿다. 근본 이념에 있어 상수역이 음양소장관인데 대하여 왕필역은 음양을 통일한 무를 근본 이념으로 삼고, 또한 무가 유로 전환하는 재용론이라는 점에서 상수역과 대립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