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기업](기업 분석) 월마트의 해외 성공 사례 분석과 국내 실폐 사례 분석, 개선 방안

*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8.16
최종 저작일
2006.08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기업 분석) 월마트의 해외 성공 사례 분석과 국내 실폐 사례 분석, 개선 방안

목차

1. 월마트 소개
[1] 월마트의 역사
[2] 월마트의 현황

2. 월마트의 해외 진출
[1] 월마트의 해외 진출 성과
[2] 월마트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 - 영국의 사례
[3] 월마트의 해외 진출 고전 사례 - 독일의 사례

3. 월마트 코리아의 한국시장 진출
[1] 한국 유통시장의 환경 변화
[2]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
-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 이유
-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입 전략
- 월마트의 운영 형태

4. 한국 시장에서의 월마트
[1] 월마트코리아의 실책
[2] 예상치 못했던 반격
[3] 나쁜 이미지 고착화

5. 월마트의 한국 진출 실패 이유
[1] 현지화의 실패
- 매장 입지 선정의 착오
- 미국식 매장 운영 방식 고집
- 상품 포장과 진열의 문제점
- 어긋난 한국 소비자의 구미와 월마트의 주력분야
[2] 예상보다 높았던 진입장벽
- 상권의 포화 상태
- 판매 촉진의 부재
- 강력한 라이벌
[3] 악화된 이미지 방치.

6. 결론과 대안
[1] 기본 전략
[2] 세부 전략
- 한국 현지화 전략 도입
- 이마트와의 차별화 전략
- 기업 이미지 쇄신과 새로운 이미지 구축

본문내용

[1] 월마트의 역사

월마트는 1950년에 그리 크지 않은 도시, 벤톤빌(Bentonville)에서 샘 월튼(Sam Walton)이 ‘월튼 5&10(Walton 5&10)` 이라는 소매점을 창업하면서부터 그 역사의 단초가 시작되었다. 그리고 1962년에 이르러 샘 월튼은 프랭킨을 인수한 후 그 해에 드디어 월마트 스토어의 문을 열게 되었다. 1970년에는 월마트의 점포수가 18개로 늘어나고 매출규모도 4400만 달러에 이르렀다.
그 후 월마트는 하나의 지방 소매점에 지나지 않던 모습을 탈피해 전국 중소도시에 여러 개의 월마트 스토어를 열게 되었다. 그리하여 1980년 이후 월마트는 276개의 스토어와 매출 12억 달러라는 제법 큰 규모의 소매기업으로 성장하였다.
1980년에는 샘스 클럽(SAM`s Club)을 창업하여 회원제 및 창고형 할인점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 프라이스 클럽(Price Club)과 같은 성격을 띠고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월마트의 성장은 1980년대에도 지속 되어 1987년이 되자 하이퍼마켓의 출범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1990년에 도매 물류회사 맥레인을 인수한 월마트는 그 후 계속 성장해 왔다.

[2] 월마트의 현황

현재 전 세계에 4093개의 체인점을 거느리고 있으며 회사의 정확한 명칭은 ‘월마트 스토어스(Wal-Mart Stores)`이다. 월마트는 전 세계적으로 3가지 형태의 유통업체를 운영하고 있는데 첫째가 ‘월마트 스토어(Wal-Mart Store)` 로 의류나 잡화를 판매하는 할인점이며 신선한 식품은 취급하지 않는다. 둘째는 ’슈퍼센터(Super Center)`로 전체 취급상품의 35-40%가 신선한 식품인 대규모 종합 할인점이다. 셋째는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인‘샘스 클럽(Sam`s Club)’이다.
2000년 현재 매출액이 1630억 달러를 넘어서 미국 내에서 실질적으로 매출액면에서 GM보다 앞서 1위를 달성하였으며(기름 값의 상승으로 정유회사가 매출 1위를 달성하였으나 이는 일시적인 유가 상승 효과이므로 실질적으로는 월마트가 1위라고 보아도 좋다) 연간 매출이 쾌조의 성장세를 타고 있다.
월마트 고성장의 비결은 메이커와의 협력 등의 방식을 통해 질 좋은 상품을 매일 싸게 판매하는 ‘EDLP’ (Every Day Low Price) 시스템 특유의 저가 판매 전략에 있다. 여기에 다국적 기업과 바잉 파워(Buying Power)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 구매에 있어서 초저가 상품 공급과 2~3%의 저가 금리를 이용한 막강한 자금력 등이 강점이다. 또한 자체 인공위성을 3대를 운용하여 운영되는 물류 시스템으로 초저가 물류비 운영을 실현하여 가격 경쟁과 이윤 면에서 경쟁 기업보다 유리해 졌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효*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기업](기업 분석) 월마트의 해외 성공 사례 분석과 국내 실폐 사례 분석, 개선 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