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론]교수매체의 선정과 개발을 위한 시청각디자인
- 최초 등록일
- 2006.08.09
- 최종 저작일
- 20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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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매체론 시간에 교수매체의 선정과 개발에 대해서 레포트를 작성한 것입니다. 창의적으로 쓴 것이니까 안심하고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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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시각디자인의 개념
*교수매체의 설계와 개발을 위한 시각 디자인이란?
-시각자료를 활용하는 데 관련된 기본적 원리와 실행에 필요한 정보
*장점-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으며 기억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교과서, 유인물, 비디오 자료, 슬라이드, 각종 설명서와 안내서 등
Visual literacy(시각문해) - 시각디자인을 할 수 있는 능력
시각정보의 특성
-언어적 정보보다 많은 정보를 제시 가능
-시각적 제시를 통한 단순화
-언어나 어휘가 가지는 추상성의 명료화
-앞으로 제시될 정보에 대한 선행조직자의 역할
-시각적으로 인지된 정보의 파지시간이 언어적으로 제시된 것보다 길다.
시각정보의 교육적 의의
-학습자의 주의를 끌고 흥미를 높여주어 학습의 매력성을 높인다.
-언어적 제시보다 빠른 이해로 학습의 효율성을 높인다.
-시각정보는 주의를 집중해야 할 부분과 강조되어야 할 부분을 명확히 할 수 있으므로 학습의 효과성을 높여준다.
시각정보의 유형
*시각정보의 제시에 어떤 유형을 사용할 것인가는 제시하려는 과제의 내용이 어떤 것인가, 강조해야 할 것인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Dale이 말하는 시각자료의 유형
*사실적 시각정보
-구체적인 시각화가 가능한 경우에 사용하며 그 방법으로는 실제 사물을 보여주거나 사진, 또는 그림 들을 통해 제시 등이 있다.
-시각정보의 제시는 그 사실성과 추상성의 수준에 따라 사진이나 그림을 제시하는 픽토리얼 심벌,이미지와 개념중심을 그래픽심벌,그리고 언어적 심벌로 다시 나뉜다.
그래픽심벌
로고그램(logogram)은 인간의 구체적인 경험과 연상(聯想)의 일반성에 쉽게 동일화하는 기차·사람·전화기와 같은 물건을 양식화(樣式化)하여 만든 구상적인 심벌(영상심벌:image-related logogram)과, 과학이나 수학과 같은 분야에서 지각개념을 지칭하기 위하여 대상물의 추상적 개념의 지각적 내용을 도식화한 지각 심벌이 있다.
*유추적 시각정보
-제시하고자 하는 내용을 사실적으로 제시했을 때 이해하기 어렵거나 흥미를 끌기 힘든 경우 그 내용과 유사한 개념을 끌어들여 시각적으로 설명하려는 경우에 사용
참고 자료
SHARON E. SMALDINO.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아카데미프레스. 2005
주영주외.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남두도서.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