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소설론 중 영웅소설론을 통해 재해석한 홍길동전입니다.
당연히 A+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영웅소설
2. 1. 1.‘영웅’의 개념
2. 1. 2. 영웅소설의 특징
2. 1. 3. 영웅소설의 출현이유
2. 1. 4. 영웅소설의 배경
2. 2. 홍길동전에 나타난 영웅소설적 요소
Ⅲ. 결론
※참고도서 및 논문
본문내용
평소 홍길동전 ·영웅소설쯤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과제를 준비하며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알았다. 잘 알지 못 하는 것을 매우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 오만은 어디서 온 것일까? 그런 오만을 반성하며 과제를 준비했다.
나는 홍길동전 연구에서 거론될 수 있는 영향론, 작가론, 작품론적의 세 가지 측면 중 작품론적 측면에서의 홍길동전을 연구하고자 한다. 홍길동전은 작품론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영웅소설류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홍길동전에서는 영웅소설의 특징을 대략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물론 홍길동전은 매우 오래 전의 소설이여 다양한 버전이 존재한다. 이러한 홍길동전의 異本들은 대부분 원작과 상당한 시간적 거리가 있다. 하지만 이본 연구가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는 못 했다. 따라서 最先本의 판단은 매우 곤란하다. 따라서 나는 내용상 最善本을 추정하는 대안을 택해 홍길동전 속의 영웅 소설적 성격을 찾아보려 한다.
Ⅱ. 본론
2.1. 영웅소설
2. 1. 1. ‘영웅’의 개념
홍길동전 속에 나타난 영웅소설적 요소를 살피기에 앞서 영웅소설의 성격을 살피는 것이 선행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영웅소설의 개념정리의 가장 핵심 되는 것은 ‘영웅’의 범주 문제이다. 이 ‘영웅’을 특출한 능력을 지니고 태어나 어려운 시련을 극복하고 영광을 차지하는 삶을 산 인물이라고 정의한다면 조선조 대다수의 소설이 이 범주에 들어가는 우를 범하게 된다. 이에 ‘영웅’의 개념을 확실히 정리해 보자면 집단의 가치를 실현하여 집단의 존경을 받는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즉, 아무리 뛰어난 능력이 있다 하더라도 그 능력을 개인을 위해서만 발휘한다면 이는 영웅이라 할 수 없는 것이다. 영웅소설은 이 영웅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영웅적 활약을 전개하는 작품군을 지칭한다. 서대석, 한국고전소설론,「영웅소설론」
조동일,「韓國小說의 理論」(1997), 269쪽은 영웅소설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영웅소설은 古代神話 이래의 오랜 정승인 英雄의 一生을 작품화한 것으로서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세계의 도전을 쉽사리 물리치는 영웅이 한편으로는 적대적인 세계의 질서에 구속되고 세계의 구속 때문에 고민한다는 양면성을 통해서 자아와 세계의 상호 우위의 관계를 이루고 자아가 세계의 도전을 물리치는 과정을 力動的으로 그리는 소설이다.
따라서 영웅소설은 구조적인 면에서 대부분의 작품이 일대기 구조로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김은정,「홍길동전의 구조적 특성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1990.
박미선,「홍길동전에 반영된 작가정신」, 동국대학교대학원, 1998.
이유경,「홍길동전 연구」,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1999.
임성래,「영웅소설의 유형연구」, 태학사, 1990.
조동일,「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81.
황패강·정진형,『홍길동전』. 시인사, 1996.
송기춘,「영웅소설 주인공의 출생배경 연구」, 조선대학교, 1995
박일용,「영웅소설의 소설사적 변주」, 월인 , 2003
이필구, 「‘홍길동전’에 나타난 허균의 사상」,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