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초등학교에서 국악교육(필요성, 당위성,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6.07.15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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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대 중간 고사 레포트 및 시험
목차
▣ 필요성
▣ 당위성
▣ 의의
본문내용
▣ 필요성
국악에 대한 잘못된 편견 형성 우려와 다양한 음악 경험의 제공 측면
국악을 쉽게 접하지 못하는 환경 속에서 국악에 대한 생소함으로 국악을 어렵다고 보는 편견들이 많다. 특히 어린시절에 경험된 경험이나 인상은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향이 있고, 초등학교 시절 같이 감수성이 강한 시기에 음악에 대한 미감이 거의 완성되기 때문에, 우리 음악을 듣기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 초등학교시기에 국악을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성장한 후에도 우리 음악을 좋아하기 어렵다.
또한 서양음악과 국악은 그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며 서양음악에 익숙해진 후에는 국악을 완전하게 습득한다는 것이 어려우므로 서양음악에 고착화가 이뤄지기 전에 국악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서양식 발성으로 전환된 다음에 국악식 자연 발성으로 노래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서양식으로 발성이 바꾸기 전에 한국민요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초등학교 음악과는 기초적인 음악 개념의 이해, 다양한 음악 활동의 경험, 음악에 대한 흥미와 즐겨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는 시기로 기존의 서양음악 위주의 교육으로는 다양한 음악적 다양성을 유지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 시기의 음악교육은 특정 음악교육에 편향됨이 없이 국악은 물론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음악을 접하고, 폭넓은 경험과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세계 문화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한 우리 음악의 계발 유도 측면
국제화, 개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 문화시장에서 선진 문화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경쟁하기 위해서는 우리만의 고유한 문화유산을 토대로 독창성을 발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서양음악 교육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국악의 계발을 위해서는 몇몇 전문가의 노력만이 아니라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우리음악과 서양음악의 차이를 체득하고 정서를 함양하여야 한다. 즉 초등학교 국악교육을 통해 음악의 모국어를 터득케 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선율, 우리의 장단, 시김새 터득하여 우리가 표현하고 싶은 음악적 표현을 우리 음악 어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청소년이 되도록 교육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