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평화로운 탄생을 읽고

최초 등록일
2006.07.06
최종 저작일
2005.05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제* 11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평화로운 탄생을 읽고 병원에서의 실제 분만과 비교하여 쓴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탄생이라는 두려움『평화로운 탄생』
의 순간을
평화로움으로 인도해주는 르봐이예 분만》


내가 충대병원에서 분만하는 장면을 본 것은 『평화로운 탄생』을 읽은 다음날이었다. 『평화로운 탄생』은 르봐이예 분만법으로 분만을 함으로써 아기가 주체가 되는 인권분만을 이야기 하고있는 책이다. 여기서 ꡒ르봐이예 분만ꡓ이란 태어날 아기의 고통을 최소화하고 이해하는 분만법으로 그 조건으로는 간략하게 6가지가 있다.
첫째, 산보가 평소에 즐겨듣던 음악을 분만실에 틀어놓는다.
둘째, 분만실조명은 최대한 어둡게 한다.
셋째, 조용히 한다.
넷째, 산모는 분만 직전까지 산통을 움직이면서 이겨낸다.
다섯째, 아이가 태어나면 탯줄을 자르지 않은 상태에서 엄마 품에 안겨준다.
여섯째, 겸자나 흡입기는 사용을 금한다.

간호사실에서 챠트를 보고있는데 어디선가 찢어질 듯한 산모의 비명소리가 들렸다. 얼른 소리를 찾아서 가보니 진통실 이었고 임신 41주된 산모의 비명이었다. 의사와 간호사선생님이 산모주위에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었고 분만이 가까워진 듯 의사와 간호사선생님이 “머리가 보여요 조금만 더 힘줘보세요”라며 격려를 하고있었다. 산모가 참을 수 없는 듯 비명을 지르자 간호사선생님이 “소리내면 안되요! 수축이 올 때 소리를 꾹참고 윽-하면서 밑으로 힘을 다 쏟으라구요” 라며 응원을 하신다. 어제 책을 읽은 것이 도움이 되었다. 바로 르봐이예 분만법을 시행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비교가 되었기 때문이다.

진통이 5분 간격에서 3분 간격으로 좁아지고 있을 때 바로 옆의 분만실로 급히 산모를 이동했다. 분만하는 것을 한번도 본적이 없어서 책에서 읽은 대로 조명을 어둡게 해주고 경건한 분위기에서 진행이 될 줄 알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아서 처음에 무척 당황을 했다. 우선 산모가 눕는 수술대부터가 경악이었다. 전혀 푹신할 것 같지 않고 길이도 침대의 반밖에 되지 않는 곳에 산모를 눕히고 두 다리를 양쪽 다리받침대에 올린다. 몸의 하체가 밑을 향하게 방향이 조절되는 수술대인줄 알았는데 그냥 수평의 상태에서 분만이 진행되는 거였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제*
팔로워0명 팔로우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판매지수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간호학]평화로운 탄생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