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홉스테드(Hofstede)의 다섯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해본 나라들과 그 이유

*근*
최초 등록일
2006.07.05
최종 저작일
2004.09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인스타 팔로우이벤트

소개글

Hofstede의 다섯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해본 나라들과 그 이유에 대해 적은 글입니다.

목차

1. 권력거리의 정도
2. 개인주의 vs 집단주의
3. 양 vs 질 (남성성과 여성성)
4. 불확실성 회피 정도
5. 장기지향 vs 단기지향

본문내용

1. 권력거리의 정도
1) High - 멕시코, 인도
권력거리가 높은 나라일수록 사회적 신분 구조가 고착화 되어있고, 경제적 불평등이 심화된 양상을 가진다. 또한 중앙집권적 통제가 강하고 조직구조도 피라미드 형태를 띠고 있는 것이 권력거리가 높은 나라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다. 이런 점에 있어서 나는 멕시코와 인도의 권력거리 정도가 높다고 판단된다.

2) Low - 오스트리아, 덴마크, 뉴질랜드, 노르웨이
교육수준이 높고, 사회적 신분이 높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나라일수록 평등의식이강하여 권력 거리가 낮다고 생각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일찍부터 민주의식이 발달된 서구 유럽의 국가들 즉, 오스트리아, 덴마크, 노르웨이 등의 나라가 권력거리의 정도가 낮다.

2. 개인주의 vs 집단주의
1) 개인주의 - 미국
집단의 이익보다는 개인의 이익을 중시하는 사고방식을 가진 나라에서 보여주는 특징이다. 자아를 자신에게서 찾고자 하는 표현이 매우 구체적이며, 자기 자신, 즉 스스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나라로 대표적으로 미국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2) 집단주의 - 한국, 일본, 베네수엘라
자신이 조금 희생 되더라도 집단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국가에서 나타나는 특징으로 1980년대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많이 보여 졌던 특성이다. 단체의 행동은 개인의 규범이며 자아를 집단에서 발견하고자 하는 측면에서 우리나라와 일본, 베네수엘라가 집단주의에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
*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사회과학]홉스테드(Hofstede)의 다섯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해본 나라들과 그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