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학]구조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07.05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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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조주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했습니다. 구조주의자들을 각각 설명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학 또는 문학작품의 비평과 해석에 있어서 기존의 생각은 작가의 창조적 산물, 작가의 본질적 자아를 표현하는 것을 문학비평으로 생각해 왔으며 Text는 독자가 작가의 사상, 감정, 정신적 그리고 인간적 관계를 맺는 장소로 취급해 왔다. 따라서 훌륭한 Text란 인간의 삶에 대해 진실을 말해주는 것, 사물을 있는 그대로 말해주려 노력하는 것이다. 1950년대 중반부터 이런 기존의 생각을 거부하는 비평사조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그것이 바로 구조주의이다. 1950년대 이전 실존주의와 막스주의에 지대한 영향을 받고 있던 시기. 2차 세계 대전이라는 사건을 통해 이 두 사조는 커다란 위기를 맞게 되었고 이를 대체 할 사조가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런 역사적 배경아래서 탄생한 구조주의는 기존의 실존주의가 갖고 있던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사고방식을 거부하며 막스주의의 정치성과 역사성의 문제로부터 탈피하고자 했다. 그렇다면 구조주의의 입장은 무엇인가? 문학담론은 어떤 기능도 할 수 없으며 문학작품을 만들어내는 작가도 사라졌다고 보고 있다. Roland Barthes 물론 Barthes는 그의 저서를 통해 구조주의적 태도에서 탈구조주의적 모습으로 변모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이런 태도는 그의 가장 대표적 저서인 S/Z에서 보여지는데 그 책에서 Barthes는 구조주의적 모습과 탈구조주의적 모습이 혼재하여 보여주고 있다.
는 “작가는 기존의 글을 혼합하는 능력, 재조립, 재배치 하는 능력만을 가지고 있다” 고 보았으며 따라서 작가는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글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이미 쓰여진(always already written)`언어와 문화의 방대한 사전에 의존할 따름이라고 하면서 구조주의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반인본주의(anti-humanism)를 드러내고 있다. John Balley “기호학의 죄는 픽션에서 진실에 대한 ‘우리의 감각’ 을 파괴하는 성향을 보인다.” 라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의 감각’ 이란 문학작품을 문학담론으로서 해석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참고 자료
Raman selden, A reader`s Guide to contemporary Literary Theory
Terry Eagleton, Literary Theory
Jonathan Culler, Roland Barth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