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낭만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06.27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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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의 기본 사항에 대해 살펴보고, 외국작품에서는 「레미제라블」, 우리나라 작품에서는 「광염소나타」와 「메밀꽃 필 무렵」작품을 통해 낭만주의가 어떻게 나타났는지 살펴보려 노력했습니다.
목차
1. 낭만주의
(1) 낭만주의의 정의
(2) 낭만주의 발생의 사회적 조건 1
(3) 낭만주의 발생의 사회적 조건 2
(4) 낭만주의의 기본 성격
2. [레 미제라블]과 낭만주의
1) 사회 전통으로부터의 도피
2) 표현 방식의 풍부성
3) 사랑, 로맨스
4) 감성 제일주의
5) 현실성의 결여
3. [광염소나타]와 낭만주의
1) 1인칭 관찰자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2) 사건
3) 주제
4) 문학사적 의의
5) 등장인물
6) 생각해 볼 문제
4. [메밀꽃 필 무렵]과 낭만주의
(1) 이효석(李孝石,1907-1942)에 대하여
(2) 줄거리
(3) 개관
(4) [메밀꽃 필 무렵]의 낭만주의 색채
본문내용
1. 낭만주의
(1) 낭만주의의 정의
1) 낭만의 유래
낭만주의 원어인 romanticism은 ‘romanic’이란 말에서 온 말이며 그것은 ‘romance에서
유래하고, 이러한 로망스는 허구적이며 상상적인 뜻을 가지고 있다.
2) 낭만주의의 정의
넓은 의미로는 18C 말부터 19C 전체에 걸쳐 서구에 나타난 문예사조이며 좁은 의미로
는 18C말부터 19C초 사이에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나 서구의 주관적이고
개성적이며 공상적, 상징적, 신비적, 초자연적, 혁명적인 특성을 가지는 문학예술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2) 낭만주의 발생의 사회적 조건 1
1) 산업혁명
산업화로 인해서 획일화, 익명성, 극단적 물질주의, 개인주의가 사회에 팽배했다.
이 시기에 낭만주의 작가들은 이러한 비인간화에 대하여 도전하고 저항, 자신의 이상과
세계관을 드러내었다.
2) 프랑스 혁명
루소 “사회계약론”을 시작으로 낭만주의 작가들이 혁명을 열광적으로 찬양했다.
혁명에 대한 환멸과 그로 인한 절망의 분위기를 표현한 문학작품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3) 낭만주의 발생의 사회적 조건 2
- 두 개의 혁명에 따른 문학의 내적환경 변화
작가와 독자의 관계가 바뀌었다. 그리고 문학의 수요자로서 공중에 대한 관습적 태도가
달라졌다. 문학예술이 시장의 법칙에 종속되는 조짐을 보였고, 작품의 상품성이 세속적
기준에 종속되어 가는데 대한 반발로서 예술을 상상적 진리를 구현한 우월한 실재로
여기는 양상이 나타났다. 그리고 예술가를 특별한 종류의 인간, 천재로 보는 관점이 생
겼고, 예술가적 지적, 감수성을 강조했다.
(4) 낭만주의의 기본 성격
1) 감성 우월주의
낭만주의자들은 이성이 인식하지 못하는 이 세계의 실체를 감성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즉 감성은 모든 지식의 근원이며 선천적 이념의 소재라고 생각했다.
감정의 우월성에 대한 신뢰는 결국 낭만주의가 주관주의임을 나타내었다.
→ 초월적 자아 “도의적 감정은 인간의 마음속에 절대적 창조 능력을 부여하며 창작적
자유와 무한한 인격의 소우주를 실현시키는 독특한 신비의 감정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