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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판소리 전승의 과정과 현황 및 실태

*형*
최초 등록일
2006.06.27
최종 저작일
2006.05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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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가 어떤 과정을 통해 전승되어 왔고,
유파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현재 어떠한 판소리가 전승되고 있고,
그 계보는 어떠한지를 알아보는것이 주된 주제입니다.

목차

1. 판소리의 형성
2. 판소리의 발달
3. 판소리의 유파
4. 판소리 전승의 과정
5. 판소리 전승 현황
6. 판소리 전승 계보
7. 결 론

본문내용

1. 판소리의 형성

판소리는 18세기에 형성되어 20세기말까지 300년 동안 민족의 예술로 향유되어 왔다. 그 동안 판소리는 자체적으로 자생력을 가지고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면서 성장해왔다. 애초의 판소리는 민중을 기반으로 성장해왔으나 19세기에 이르면 양반층도 판소리의 애호가가 되었으며, 따라서 민족적 예술 장르가 되었다. 대체로 판소리의 유파 형성은 19세기 초반인 전기 8명창 시대부터 비롯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판소리가 명예와 부의 축적을 보증하는 예술이 되면서 광대들은 자신들의 법통을 강조하는 경향이 생겨났으며, 먼저 동편제와 서편제가 대립적으로 존재하였고 중고제가 생겨나게 되었다. 동편제·서편제·중고제 등의 개념으로 나뉘는 것은 판소리가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대의 현상으로 파악할 수 있다.

2. 판소리의 발달

19세기에 이르면 판소리는 양반과 서민층이 함께 즐긴 민족의 예술형태로 발달하게 되었다. 양반들이 판소리를 감상하는 수준도 대단히 높아서 판소리의 사설과 음악의 내용에 비평적 견해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양반층의 개입에 의하여 조야한 판소리 사설이 양반들의 가치 규준을 따르는 전아한 내용으로 변모되었고, 감정을 과장되게 드러내는 창법에 일정한 제한이 가해져 우아한 곡조나 화평한 곡조가 채용되었다. 판소리의 성격이 이처럼 양반층과 서민층을 아우르게 되면서 판소리에는 상당히 엄밀하게 구분되는 유파가 생겨나게 되었으며, 유파별로 기법과 미의식에서 현저하게 차이가 있었다.

판소리를 비롯한 예술행위는 관객의 취향과 선택이라는 미의식의 작용에 의하여 변화 발전한다. 청중은 힘차고 남성적인 것이 좋다는 음악관을 애호하기도 하고, 섬세하고 슬픈 취향의 여성적 음악관을 선택하기도 한다. 마당에서 질박한 내용의 사설을 거칠게 불러대는 것에 점수를 더 줄 수 있고, 방안에서 우아한 태를 갖춰 점잖은 소리를 하는 것이 예술적 완성도가 있다는 미의식을 가질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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