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역사서]삼국유사

최초 등록일
2006.06.24
최종 저작일
2006.05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성* 24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삼국유사 9편 중 5년을 골라서 각 편마다 마음에 드는 부분을 뽑아서 그 내용을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적으시오.

목차

삼국유사 권 1 기이 제 1편
삼국유사 권 2 기이 제 2편
삼국유사 권 3 탑상 제 4편
삼국유사 권 5 감통 제 7편
삼국유사 권 5 효선 제 9편

본문내용

삼국유사 권 1 기이 제 1편
- 내물왕과 김(박)제상(奈勿王과 金(朴)堤上)

제 17대 나밀왕 때 셋째아들 미해를 왜에 보내고 그곳에서 억류를 당해 돌아오지 못하고, 눌지왕때는 자신의 아우를 고구려 장수왕이 화친을 맺자고 하여 자신의 아우 보혜를 고구려로 보냈지만 그들은 억류당하고 돌아오지 못했다. 눌지왕 10년에 잔치를 베풀면서 자긴의 두 아우를 보고픈 마음을 하소연 하고 있었다. 그러는 와중에 삽라군(揷羅郡)태수 제상이 고구려로 들어가 보혜와 도망갈 날을 정하고 때를 기다렸다. 미해가 조회에 나가지 않다가 야음을 틈타 도망갔다. 고구려왕이 이 사실을 알고 군사를 보내어 뒤를 쫓게 하였다. 그러나 보해가 고구려에 있을 때 좌우사람에게 은혜를 베풀었기 때문에 추격해 온 군사들은 그를 불쌍히 여겨 화살촉을 빼고 쏘아 화를 면하였다.
그리고 왜에 거짓 항복을 하고 왜왕은 이것을 믿고 집을 주어 편안히 살게 하였다. 그리고 물고기와 새를 잡아 왜왕에게 바쳤다. 왜왕은 이를 매우 기뻐하고 조금도 그를 의심하지 않았다. 어느 날 새벽안개가 짙게 끼어 어두운 날 미해를 고국으로 보내고 자신은 그곳에 남아서 뒤쫓는 것을 막았다. 이에 왜왕은 기병을 보내서 뒤를 쫓게 하였지만 따르지 못했다. 왜왕은 제상을 가두고 심문을 하였다. 제상은 갖은 고문 속에서도 자신이 신라의 신하이지 왜의 신하는 아니라고 말하면서 결국 죽게 되었다. 그의 부인은 남편을 사모하는 마음을 이기지 못하여 세 딸을 데리고 치술령에 올라가 왜국을 바라보며 통곡하다가 마침내 죽고 말았다.
이 내용을 보면 김(박)제상은 임금의 요구를 들어주는 충(忠)과 아내의 간절한 부름에 응하는 사랑 사이에서 김제상은 내적 갈등을 겪을 법도 하였지만 전자를 단호하게 추구함으로써 갈등을 겪지 않았다. 본문의 내용에도 있듯이 김제상은 ‘임금에게 근심이 있으면 신하가 욕되고, 임금이 욕되면 신하가 죽는다’고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성*
팔로워0명 팔로우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판매지수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한국의 역사서]삼국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