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모란정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6.06.23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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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란정 감상문 및 작가 자료
목차
시대적 특징에 대하여
작가에 대하여
줄거리
감상문
본문내용
주원장은 명조 집권 초기 문화전권정치를 실시하고 희곡문화는 소강상태를 맞이하지만 16세기 가정 연간에 이르러 남희가 전기로 변화하면서 새로운 발전을 맞는다. 전기라는 극종은 청대까지 이어지므로 명청전기라고 습관적으로 부른다. 명청전기는 형식상 남희의 체제를 계승하였지만 훨씬 우아하고 세련된 모습으로 변모한다. 극본 하나는 30척 정도로 구성되며 상하 두 부분으로 나뉜다. 음악은 역시 남희나 원잡극처럼 곡패연투체에 속한다. 그러나 남희에 비해 전기는 1척이 하나의 궁조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곡패의 다소는 내용의 필요에 의해서 결정된다. 등장하는 각색은 남희와 마찬가지로 모두 노래할 수 있으며 명대에 이르러 각색은 더욱 세분화되어 곤산강에는 무려 12개의 각색이 존재하였다. 또한 이 시대에는 사대부계급이 자신의 능력을 뽐내기 위하여 40장 이상의 희곡들을 많이 출판하여 읽는 드라마로서의 고급문학이 발달하게 되어 희곡의 전체가 아닌 주요 부분만을 공연하는 절자희 공연이 크게 유행하였다. 당시 <모란정>의 한 장면인 ‘유원’, ‘경몽’ 등이 대표적인 절자희 공연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