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학]18세기와 디드로
- 최초 등록일
- 2006.06.23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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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8세기 연극적 특징과 시대배경, 그리고 디드로에 관해서입니다.
목차
1. 18세기 시대적 배경
2. 18세기 드람
3. 드니 디드로
4. 드라마
5. 영향력
그 외 첨부
-발라드 오페라와 희가극
본문내용
18세기라는 광범위한 틀 안에서 심화연구를 하기위해 많은 책과 인터넷을 뒤졌지만 너무도 큰 틀과 복잡한 연대관계가 어떤 주제를 잡아야 할지 고민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18세기 당시의 시대적 배경부터 집어보았다. 당시는 신흥 부르주아 중산층 계급의 발달로 그들도 귀족사회 못지않은 부자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 연극의 방향도 귀족사회의 포커스에서 벗어나 일반 서민들에게 맞춰지는 경향을 알 수 있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주의적 작품이 성행하고 극의 인물들과 배경은 귀족이 주를 이루는 것이 아닌 일반 서민의 이야기들로 꾸며지게 된다. 그러면서 디드로의 드람이라는 장르가 생겨나고 우리는 그것을 드라마라고 부른다. 드람은 평범한 중산층 계급의 문제들을 진지하고 도덕적으로 담으면서 당대의 사회에 큰 영향력을 끼친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들에게는 설득력이 부족한 멜로 드라마적 요소가 없지 않으나 드라마적 사실주의가 주는 리얼리즘 시각에서 본 다면 당시 부르주아적인 드람은 굉장히 중요하고 소중한 장르라고 볼 수 있다. 18세기 당대의 많은 사건들 중에서 디드로의 드람을 주제를 꼽은 이유는 오늘날 가장 희곡과 연극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끼친 것이 디드로의 드람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서 이다.
1. 18세기 시대적 배경
18세기가 시작되면서 연극사를 포함하여 역사연구는 보다 복잡해졌다. 세계사가 지구공동체로 변함에 따라 동질적이며 자급자족적인 사회는 자취를 감추기 시작했다. 무역의 성장으로 서유럽은 유례없는 번영을 이루게 되고 뛰어난 두뇌와 대담성을 지닌 자본주의 투자가들은 엄청난 부를 축척하게 되었다. 식민지 무역으로 거두어들인 이익은 당시 사회의 대두되고 있던 중산층들에게로 흡수되기 시작하였다. 상인층을 위시하여 상업전반에 관계하는 세력들의 집합체인 중산층은 18세기에 정치세력으로서 뿐 아니라 사회세력으로서도 그 힘을 발휘하였다. 학문과 철학분야에 새로운 발전 덕택에 18세기는 ‘계몽주의의 시대’라는 명칭을 얻었는데 간단하게 줄여 ‘계몽주의’로 표현하기도 했다. 계몽주의의 발생지는 프랑스였으나 그 운동의 파장은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교육의 혜택을 입은 중산층들은 지식의 추구를 지지하고 나섰다. 이로써 일반사전과 백과사전유의 소비가 급증했는데 이 중에서도 가장 유명했던 것은 프랑스의 철학자 ‘드니 디드로’가 1751년에서 1772년에 걸쳐 편찬한 장장 17권에 달하는 ‘백과사전’이 꼽힌다.
참고 자료
세계연극사-한신문화사
노튼 영문학 개관-까치
naver , daum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