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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라 메트리의 생명과 기계론, 보부아르의 늙음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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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에서는 모든 인간의 생·노·병·사를 네 가지 고통을 겪는다고 본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四苦를 어떻게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인지에 대한 철학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있다. 라 메트리를 중심으로 알아본 인간기계론은 사는 것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수 있고, 보부아르의 늙음에 대한 장을 읽으면서 `노`에 대해 긍정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다.

목차

<라 메트리의 생명과 기계론>
1. 인간기계론에 이르기까지의 배경
2. 라메트리의 인간기계론
(1) 라 메트리(La Mettrie, Julien Offroy de, 1709.12.25~1751.11.11)에 관해,
(2) 라메트리의 인간기계론
① 기원
② 발단
3. 시스템론
4. 오토포이에시스(autopoiesis;자가생성)론
<보부아르의 늙음에 대하여>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불교에서는 모든 인간의 생․노․병․사를 네 가지 고통을 겪는다고 본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四苦를 어떻게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인지에 대한 철학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있다. 라 메트리를 중심으로 알아본 인간기계론은 사는 것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수 있고, 보부아르의 늙음에 대한 장을 읽으면서 ‘노‘에 대해 긍정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다.

▷ 내용
<라 메트리의 생명과 기계론>
1. 인간기계론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지닌 현실적 조건 즉 유한성을 넘어서 진실로 인간다운 삶, 그리고 영원한 삶을 바라면서 신적 실재와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려고 한다. 인간에 관해 여러 가지의 정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인간은 종교적 동물이다`라는 것이 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서양이나 동양에 있어서 종교는 보편적인 인간의 활동이었던 것이 분명하다. 학자들에 의하면 종교가 출현한 것은 십만 년 전이라고 한다. 인간은 죽음의 공포를 접하면서 자기들보다 우월하다고 여겨지는 신적 대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자연의 현상에 대해 존경을 표하는 의식을 행해왔다. 이와 같이 유럽에서도 발생한 자연종교, 애니미즘, 토속신앙은 크리스트교가 보급되면서 사라지거나 변모해갔다. 그리고 근대 자연과학이 세계에 보급되면서 자연종교․애니미즘․ 크리스트교조차 중심에서 배경으로 물러나는, 자연에서 영혼만이 아니라 목적까지도 추방되었다. 모든 일은 원인에 의한 결과로, 원인 없이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원리인 인과율이 지배하는 세계로 변해갔다. 그리하여 신과 영혼이라는 초자연적인 원인을 소홀히 하는 가운데, 생명체를 기계에 비유하는 기계론까지 이르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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