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환경과학] 인간과 환경

*지*
최초 등록일
2006.06.19
최종 저작일
2006.06
11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일단 환경에 관한 문제를 거론하기 전에 환경과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환경과학과 환경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모르면서 환경에 대한 문제를 거론한다면 이는 수박 겉 핥기 식의 내용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환경과학의 정의를 내리고 이에 따른 환경오염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와 이 같은 일들이 우리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살펴보고 환경이 우리에게 주는 경고의 메시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환경을 살리고, 보존 하고자 하는 노력의 예를 기울여 봄으로써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1. 시작말
2. 환경과학의 정의
3. 인간의 이기심이 낳은 환경오염, 그로 인한 인간의 고통..
1) 새집 증후군
① 새집증후군의 원인
② 새집증후군의 증상
③ 새집증후군의 예방법
2) 제2의 공해 황사
① 사막화 방지 활동, 황사 피해 줄이기 위한 노력
② 황사 대책방법
3) 치명적인 환경 호르몬
① 대표적인 환경호르몬의 종류
i) PCB(폴리 염화 비페닐)
ii) DDT(dichlorodiphenyl trichloroethane)
iii) 다이옥신(dioxine)
iv) BHC(benzene hexachloride)
v) DES(디에틸 스틸 베스트롤)
② 환경 호르몬의 작용
i) 모방
ii) 봉쇄
iii) 방아쇠
③ 환경 호르몬의 피해
i) 북해 바다표범 몰살
ii) 가마우지의 비뚤어진 부리
④ 환경 호르몬의 영향
⑤ 환경호르몬의 접촉을 줄이는 방법은?
4. 자연 친화적 노력
1) 식물연료의 개발
2) 청계천 복원 사업
① 청계천 복원 공사의 의의
② 도시형 자연하천의 복원으로 수변 문화공간이 조성되어 도시의 모습 변모
③ 환경친화적인 도시로 탈바꿈
5. 맺음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이 살아가는데 숨을 쉬지 않고 살수 있겠는가? 사람이 살아가면서 마시지 않고 살아갈 수 있겠는가?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 진리를 잊고 살아가는 듯하다.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너무 소홀하기 쉬운 문제들을 위의 내용에서 살펴보았다. 너무나도 어리석게 우리는 그 동안 환경을 많이 훼손해왔다. 그로 인해 이제는 자연이 우리에게 보복을 가해오고 있다. 직접적으로 당장 죽음에 이르지는 않더라고 서서히 우리의 생명에 위협을 가하고 있는 환경호르몬, 황사, 새집증후군 등이 그 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산을 깎아 생태계를 파괴하는 등 자연을 마치 우리의 소유처럼 여기고 생활하고 있다. 이러한 행동을 막기위해 지율 스님이 단식투쟁을 벌이는 등 많은 논란이 거듭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처럼 너무 극단적인 상황으로 환경을 생각한다는 우리는 발전이 아니라 지연을 조장하는 것이다. 물론 환경을 중요시 여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로 인해 사람들이 모아온 세금을 낭비하는 일도 없어야 할 것이다. 두 마리의 토끼를 한 손에 잡기란 하늘의 별 따기 이지만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해 간다면 이루지 못 할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고속도로 건설을 하되 노루, 꿩 등의 야생 동물들이 생활 터전을 잃지 않도록 길을 만들어 주어야 하고 산을 깎아 생기는 토사 유출을 막기위해 나무를 심는 등 쌍방향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을 서로 교환하는 매체가 생겨 지식을 교환 함으로써 자연으로부터 받는 위협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환경이 우리에게 위협적인 존재로 다가오기 전에 우리가 미리 느꼈다면, 개발을 하면서 환경을 조금 더 생각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기는 하지만 그래도..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충분히 대체물질 개발에 힘쓰고 친화적인 환경을 조정해 나간다면 아직 우리에게 희망은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http://100.naver.com/100.nhn?docid=173304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kfem.or.kr/ (환경운동연합 공식 홈페이지)
http://my.dreamwiz.com/sunghundai/Themepark/biology/endocrine_%20disrupter6.htm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환경과학] 인간과 환경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