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졸업 논문으로 중국 경극에 많은 관심이 있어 경극을 이루는 많은 구성 요소중에서도 특히 독특한 분장법이 저를 매료시켜 경극 얼굴 분장 검보에 대해 논문을 써보았습니다. 한 학기동안 많이 준비를 해왔고 여러 많은 문헌등을 참고하여서 드디어 저만의 논문이 만들어졌습니다. 자료를 많이 찾아 봤지만 특히 분장에 대해서는 많이 나와있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정말 힘들게 원문도 보면서 열심히 준비해봤습니다.
정말 제 나름대로 열심히 저의 생각을 곁들어서 써봤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경극의 형성배경
Ⅲ. 경극의 연출 형식
1) 음악과 악기
2) 무대 구조와 소도구
3) 춤(舞踊)과 동작
4) 의상(衣裳)
5) 배역 《생(生), 단(旦), 정(淨), 축(丑)》
Ⅳ. 경극 얼굴 분장 색상의 의미분석
1) 분장의 의미
2) 경극 분장의 유형
3) 경극 얼굴 분장의 기본 색상 의미
4)《三國志》소설 속의 대표적인 인물 분장 (紅色,白色,黑色을 중심으로)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와 중국과의 관계는 정치, 경제 분야뿐만 아니라 문화, 예술분야에서도 활발한 교류가 진행되고 있다. 중국의 문화, 예술분야 중에서도 “북경오페라”로 불리는 경극(京劇)은 화려한 춤과 노래가 동시에 진행되는 기교와 독특하고 화려한 분장(扮裝)등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상영되어 큰 주목을 받은 첸 카이거 감독의 영화《覇王別姬》는 결정적으로 경극의 예술성과 아름다움을 알려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 중국의 영화는 물론 연극이나 전통 극은 한국의 예술분야에서도 새롭게 재기되고 있다.
京劇은 “중국 무대 공연의 최고 경지를 표현해내면서 고대 희랍의 희비극, 인도의 범극(梵劇)과 함께 세계 3대 고전극으로 불리우며” 중국 내에서 영향력이 가장 크고 대표성을 띤 극의 종류이다. 또한 노래(唱),대사(念),동작(做),무술(打),춤(舞) 등이 함께 어우러지는 종합 적인 공연 형태로서 예술적 표현 수단이 매우 풍부하다. “무대 배경과 도구 및 춤사위 등과 같은 공간의 조형, 노래와 대사 및 반주 등의 시간예술, 수염과 깃털 및 장삼(長衫)등의 복장과 화장 등으로 보조수단을 다양하게 이용하여 인물의 미묘한 심리 활동과 성격을 표현한다. 이처럼 대사, 음악, 미술, 퍼포먼스 등의 장점이 하나로 융합되면서 중국 희곡만의 독특한 매력을 발산하게 된다.”
특히 경극에서 보여주는 독특하고 화려한 분장은 그 다양성에 있어서 동양 전통 극 중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할 수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일본의 대중 전통극인 가부키(歌舞俙)의 구마도리(隈取) 배우의 얼굴표정을 과장해서 분장할 때 청색, 홍색, 등의 선을 그려 넣는 그림이나 그 화장법와 이에 대응 할 수 있는 중국의 경극 검보(臉譜) 중국 전통극의 배우들의 안면 분장법으로서 극중 등장인물의 특징, 성격 따위를 일목요연하게 표시함는 다양하고 풍부한 색채를 사용하여 인물 조형 중에서 사람의 성격이나 신분 등을 나타낼 수 있는 독특한 표현방법 중의 하나이다. 만약 전통 극에 관심이 없는 관객이라 할지라도 그 분장을 한번 보게 되면 어떠한 이미지나 현상이 금방 머릿속에 떠오르게 될 정도로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기에 충분하다.
경극의 臉譜에는 다양한 색채를 사용하는데 그 색깔별로 의미하는 바가 다르다. 여러 가지 색깔을 사용한 얼굴분장은 칠한 부위와 크기에 따라 성격의 정도를 말해주며 인물의 내면적 성격을 시각화하여 관객들에게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이강렬,《중국의 놀이문화》, 월인출판사, 1988
양회석,《中國戱曲》, 믿음사, 1994
Mackerras,Colin (김장환 역), 《중국 연극사》, 학고방, 2001
김학주,《中國俗文學槪論》, 한국방송대학교, 1998
김세영 外 4인,《연극의 이해》, 새문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