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원전 기초이론]당종해 혈증론 장부병기론 원문 및 해석
- 최초 등록일
- 2006.06.18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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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대 당종해 혈증론 장부병기론 원문 및 해석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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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上連肝氣膽氣 及胸膈 而上入心 爲包絡 下連小腸大腸 前連膀胱 下焦夾室 卽血室氣海也.
위로 간기와 담기에 연게하고 흉격에 이르러서는 위로 심에 들어가 포락이 되고, 아래로는 소장과 대장이 되고, 앞으로는 방광에 연계하고 하초에 혈실을 끼니 곧 혈실기해가 된다.
循腔子爲肉皮 透肉出外 爲包裏周身之白膜 皆是三焦所司 白膜爲腠理 三焦氣行腠理.
腔(빈 속, 가락, 곡조, 강; 肉-총12획; qiāng)
빈 속에 살 피부를 따라서 살 밖으로 투출하여 온 몸을 싸는 백막이 되니 모두 삼초가 맡은 바가 되고, 백막은 주리가 되어 삼초기가 주리에 운행한다.
故有寒熱之證.
그래서 한증 열증이 있다.
命門相火布於三焦 火化而上行爲氣 火衰則元氣虛 火逆則元氣損.
명문 상화는 삼초에 분포하여 화가 변화하면 위로 운행해 기가 되고, 화가 쇠약하면 원기가 허약하니 화가 상역하면 원기가 손상한다.
水化而下行爲溺 水溢則腫 結則淋.
수로 변화하면 아래로 운행해 소변이 되고, 물이 넘치면 부종이 되고, 울결하면 임증이 된다.
連肝膽之氣 故多挾木火.
삼초는 간담의 기과 연결하므로 목화기를 낌이 많다.
與腎心包相通 故原委多在兩處 與膀胱一陰一陽 皆屬腎之府也 其主病知矣.
삼초는 신 심포와 함께 상통하므로 원위가 양 곳에 있으니 방광의 1음1양과 함께 모두 신의 창고에 속하니 그 병을 주관함을 알 수 있다.
小腸者 受盛之官 變化出焉.
소장은 받아 담는 기관으로 변화가 나온다고 했다.
上接胃府 下接大腸.
소장은 위로는 위부와 연접하고 아래로는 대장과 접했다.
與心爲 表裏 遺熱則小水不淸.
소장은 심과 표리가 되어 열을 남기면 소변이 맑지 않게 된다.
與脾相連屬 土虛則水穀不化.
소장은 비와 서로 연속하여 비토가 허하면 수곡이 소화되지 않게 된다.
其部分 上與胃接 故小腸燥屎 多借胃藥治之.
소장의 부분은 위로 위와 연접하므로 소장은 건조한 똥이 되니 많이 위의 약을 빌려서 치료한다.
下與肝相近 故小腸氣痛 多借肝藥治之.
아래로 간과 서로 가까우므로 소장 기의 통증은 간의 약을 빌려서 치료함이 많다.
大腸司燥金 喜潤而惡燥 寒則滑脫 熱則秘結 泄痢後重 痔漏下血.
대장은 조금을 맡아서 윤택함을 좋아하고 건조함을 싫어하여 차면 활설하고 열하면 비결하여 설사 이질과 이급후증 치루 하혈이 된다.
與肺相表裏 故病多治肺以治之.
대장과 폐는 서로 표리가 되므로 병이 폐를 치료하여 대장을 치료함이 많다.
與胃同是陽明之經 故又借多治胃之法以治之.
대장은 위와 함께 양명경이므로 또한 위의 치료법으로 대장을 치료한다.
以上條列 皆臟腑之性情部位 各有不同 而主病亦異.
이상의 조문 예는 모두 5장6부의 성정 부위로 각각 같지 않음이 있으니 병을 주관함이 또한 다르다.
治雜病者宜知之 治血證者 亦宜知之.
잡병을 치료하는 사람이 의당 알고 혈증을 치료하는 사람 또한 마땅히 알아야 한다.
臨證處方 分經用藥 斯不致南轅北轍耳.
轅(끌채, 수레, 차량 원; 車-총17획; 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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