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실존주의와 교육

*나*
최초 등록일
2006.06.17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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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존주의와 교육에대해서 알아보기위한 이유를 서론에 들어 설명하고 실존주의의 등장배경과 어떻게 발전하였는지 사상가들에 따라 정리하고 실존주의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리고 실존주의 교육의 개념들에 자세히 설명하고나서 실존주의 교육에 대한 나의 의견을 잘정리해 놓았다. 다른 개념들은 다른 레포트들과 비슷할 것이지만 나의의견이 여러비유를 들고 예시와 함께 잘 나타내었다.

목차

Ⅰ. 序 論 ································································ 2

Ⅱ. 本 論
1. 實存主義 哲學 ·························································· 2
(1) 實存主義 배경 ·························································· 2
(2) 實存主義 개념 ·························································· 3
① 어원적 개념
② 핵심적 개념
(3) 實存主義 발전 및 사상가 ·············································· 3
① 신 앞에선 實存 - 키에르키르고의 有神論的 實存哲學
② 存在에의 길 - 하이더게
③ 사르트르의 無神論的 實存哲學
④ 實存과 이성 - 야스퍼스의 實存哲學
(4) 實存主義 철학적 특징 ················································· 6
① 實存主義의 世界觀
② 實存主義의 선택관 , 선택의 眞理
③ 實存主義의 가치관
④ 實存主義의 智識관

2. 實存主義의 敎育 ····················································· 7
(1) 實存主義 敎育哲學
(2) 實存主義의 교육내용 및 방법

3. 實存主義의 전망 ····················································· 9

Ⅲ. 結 論 ······························································· 10
1. 結論 및 나의 의견


※ 參考文獻 ······························································ 11

본문내용

Ⅰ. 序 論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社會는 자신의 個性을 尊重해 달라고 하고, 主體性을 외치지만 19c의 産業革命으로 시작된 産業化, 都市化, 機械化시대 사회 안에서 사람마저 마치 기계로 찍어내는 사회에 속에 살고 있다는 혼돈을 들게 한다. 똑같은 옷을 입고, 같은 敎育을 같은 敎授法에 의해 전달받아,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정신을 지닌 사람을 똑같이 만들어내어 商品化 할 수 있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硏究를 하고 있다. 어떻게 각기 다른 父母로부터 받은 生殖細胞의 結合으로 이루어져 각각이 다른 독특한 遺傳因子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을 잃고 他人과 集團의 대세에 따라 움직일 수 있다는 말인가?
........
Ⅲ. 結 論

1. 結論 및 나의 의견

實存主義의 基本槪念과 思想家들에 따라 發展過程에 대해 알고 그것을 토대로 敎育哲學에 관한 것을 알아보았다. 實存主義의 敎育的 의의는 人間敎育, 自由敎育, 교양교육이라 할 수 있고 이것들을 중요시하여 自我實現과 세계에 대한 각성함에 관심을 두었다. 實存主義 교육은 個別敎育을 주장하였는데 개인의 자유에 따른 선택과 자신의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어야한다. 즉, 개인을 매우 중요시하였다.
나는 實存主義의 교육을 보고 지금 이 시대에 적합한 교육이라고 생각했다. 實存主義에서 교육은 個別化, 즉 맞춤형 서비스인 것이다. 지금은 똑같은 구조로 설계되었던 아파트도 개인과 그 家族의 개성과 生活方式에 따라 설계를 하고 있다. 화초을 기를 때도 식물임에도 불구하고 종류마다 물을 주는 양과 횟수등 栽培法이 다른데 살아서 움직이고 생각을 하는 動物인 人間에게 어떻게 똑같은 방식의 교육을 할 수 있겠는가?, 사람은 각기 다르다. 그래서 교육은 개인에 맞게 各樣各色으로 행해지는 맞춤형 서비스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키가 작은 학생에게 키가커지라고 요구한다거나, 피부가 검은 학생에게 희어지라고 타이르지 않듯이 모든 학생에 100점을 요구해서는 안된다. 먼저 자신 탐색을 잘 할 수 있게 하여 자기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교사도 지식을 전수하기 이전에 학생이 어떤 학생인지에 대하여 먼저 파악하여야한다. 대세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이 아닌 자신에 따라 움직이어야한다.
20세기의 영향을 끼쳤던 實存主義 哲學은 개인을 중요시하면서 개인의 사유와 이성을 존중하였기 때문에 정답이라든지, 모범이 없고 ‘절대’라는 것이 없다. 絶對的인 것이라면 오직 개인을 움직이는 創造的 능력뿐이다. 이런 實存主義 생각들은 21세기 들어서 사회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참고 자료

1. G ㆍF넬레,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1990, p97-117
2. Georse R. Knight, 「교육철학」, 교육과학사, 1991, p83-105
3. 이정복, 「서양 철학자 이해」, 지평문화사, 1996, p197-230
4. 이윤일, 「현대의 철학자들」, 선학사, 2002
5. 조 벽,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해 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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