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상 ]유교자본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06.15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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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려운 부분을 줄이고,
다른 내용과 합해봤습니다
목차
1. 유교자본주의의 등장
2. 유교자본주의의 평가
3. 경제질서와 관련되 유교자본주의의 긍정적 평가
4. 비판적 평가
5. 한국에서의 유교자본주의
6. 나의 생각
본문내용
유교전통과 발전의 문제는 이미 오랜 논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단초는 유교에 대한 Max Weber의 고전적 해석에서 찾을 수 있다.
Max Weber는 일찍이 개신교의 현세에 대한 합리적 지배 (rational mastery of the world)와 유교의 현세에 대한 합리적 순응(rational-adjustment to the world)을 대비시키면서, 유교적 전통에서는 왜 자본주의가 발생할 수 없었는가의 문제를 해명하고자 했다. 그러나 동아시아 국가들의 비약적인 경제성장은 유교적통에 기초한 자본주의의 발생을 부정했던 Weber의 동양 사회론을 반증할 수 있는 충분한 경험적 근거가 되었다. 역설적으로 아시아의 경제 기적을 해명하려는 초기의 연구들은 Weber의 방법론에 따라 개신교윤리의 기능적 등가물을 유교전통에서 발견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특히 Peter L. Berger는 기독교전통이 서구 근대화의 원동력이었던 것처럼, 동아시아 근대화의 원동력은 전통적인 사대부 및 관리의 유가사상과는 다른 ‘용속화(庸俗化)된 유가사상(Vulgar confucianism)’, 즉 일반인의 생활 속에 존재하는 노동 윤리였음을 강조했다. 즉 심화된 계층의식과 가족에 대한 헌신, 규율과 절약정신 등의 ‘용속화된 유가사상’이 높은 생산력을 낳는 노동윤리로 전환되었고, 화해를 중시하는 유교적 규범이 현대의 산업제도에 적용되어 동아시아 국가들의 비약적인 경제성장이 달성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① 가족 중심적인 사고 → 동아시아 지역의 기업 운영형태는 전문경영보다 가족 경영이 지배적이다.
② 절약정신 → 동아시아 지역의 경제성장에는 이 지역의 높은 저축률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③ 부모의 자녀에 대한 높은 교육열 → 동아시아 지역은 자원이 부족했지만 풍부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
④ 철저한 직업윤리와 근면성 → 이러한 성향은 특히, 제조업을 중심으로 높은 품 질과 생산성을 보장했다.
⑤ 전통문화보존에 대한 욕구 → 이것은 사회 전반의 질서유지에 긍정적인 기여를 했다.
⑥ 위계질서의 확립 → 상-하, 가족-국가로 이어지는 위계질서는 정부의 강력한 정 책 수행에 기여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