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프로그램]객체지향 프로그램
- 최초 등록일
- 2006.06.12
- 최종 저작일
- 2006.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객체지향에 대한 특징위주로 정리한 레폿입니다.
교향으로 듣는 분에게 도움이 되며 전공생일 경우 1~2학년 프로그램 처음 수강하시는 분들께~객체지향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Object)는?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3가지 원칙
1. 캡슐화
2. 상속: is-a 관계와 has-a 관계
3. 다형성
4.추상화
◎ 객체지향 분석/설계 단계
◎객체지향 설계의 네가지 기본적인 단계
◎객체 지향의 필요성
본문내용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예전에 전통적인 C프로그래밍을 보면 실제 프로그래밍시에 데이터나 알고리즘을 중시하여 시간적인 흐름으로 코딩해 나가는데 비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우선 객체라고 하는 프로그램의 부품을 만들고 그것을 조립해 나가는 방법으로 프로그래밍이 된다. 이 객체라는 것은 변수와 행위 그리구 속성으로 구성이 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의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객체들을 잘 디자인하구 서로의 역할 분담이 잘 되서 독립적이지만 서로 연동이 잘되게 하는 것이라구 할수 있다.
◎객체(Object)는?
객체(Object)는 현실세계의 어느것이든지 될수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든지 자동차 자전거 모자 등. 무엇이든 될수 있다. 그런 객체는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1.attribute(속성)
2.method(행위)
3.identity(주체성)
을 들수 있다. 이중 속성(일명 멤버 변수)와 행위(일명 멤버 함수)는 가장 중요한 개념인데 예를 들어 자동차를 하나의 객체로 보면 바퀴나 엔진등이 변수가 되고 달린다,속도 높인다,기아 바꾼다등이 함수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시 필요한 객체를 생각하고 그 객체의 변수와 함수를 정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볼수 있다.
실제 프로그래밍은 이렇게 생성한 객체들을 가지고 서로 작용하게 만드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수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3가지 원칙
-C#은 객체지향 언어(Object Oriented Language) 이다. 일반적으로 객체지향은 4가지 원 칙을 따른다.
추상화(abctraction):기능추상화 : method 정의,자료추상화 : 객체가 속하는 클래스 설정
캡슐화(Encapsulation): 객체의 실제를 안으로 숨겨라.
상속(Inheritance): 코드를 재사용 하라.
다형성(Polymorphism): 유사한 여러 방식을 객체에서 폭 넓게 활용해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