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한용운연구

최초 등록일
2006.06.09
최종 저작일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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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학기 동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한용운님의 대한 전반적인 레포트에요. 국문학과 학생이나 국어교육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목차

Ⅰ. 한용운 인물 탐구
ⅰ. 연보
ⅱ. 일대기
ⅲ. 사상
① 불교 사상
② 독립 사상
ⅳ. 한용운과 그의 시대


Ⅱ. 한용운의 작품 세계
ⅰ. 한시
ⅱ. 시조
ⅲ. 시
ⅳ. 소설


Ⅲ. 문학사적 의의와 가치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일대기
1. 역사 앞에서
만해 한용운 스님은 조선 왕조 말 국운이 기울어가던 1879년 8월 29일 충청도 홍주땅(지금은 충남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 491번지)에서 한응준(韓應俊)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온양 방씨이며, 어렸을 때의 이름은 유천(裕天)이었다.
어린 유천은 6세 때부터 서당에서 한학 공부를 시작하여 9살리 되던 해에 《서상기 西廂記》와 《통감 通鑑》을 독파하고 《서경 書經》에도 능통할 정도의 실력을 쌓았다. 이렇게 뛰어난 유천의 재능에 대하여 조용한 두메산골에서는 칭찬이 자자하게 퍼져 나갔다.
그 무렵 개화파 주도의 갑신정변(1884)이 삼일천하의 비극적 막을 내린 후일담이 충청도 땅에까지 퍼지더니, 박영효의 《건백서 건백서》가 올려지고, 자유민권사상이 대두되면서 국운이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그 때 아버지 한응준은 어린 유천을 불러놓고 세상 형편과 국내외 돌아가는 정세를 소상히 설명하여 주었다.
어릴 때부터 꾸준히 한학에 정진해 온 유천은 16세 되던 해에 서당의 훈장을 하고, 또 전정숙이라는 여인과 결혼을 하여 세속적인 평범한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그러나 당시의 급박한 시대상황은 그에게 삶의 전환기를 마련하여 주었다. 16살의 유천도 동학란과 청일전쟁의 격동기에 이땅에 살면서, 민중과 함께 고통을 겪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고통 속에서 그는 역사의 현실을 통감했고, 나아가 큰 충격을 받았다. 그는 이같은 극한 상황에서도 살아야 하는 인생의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인생이란 무엇인가? 인생이란 덧없는 것이 아닌가. 밤낮 근근 살자 하다가 생명이 가면 무엇이 남는가. 명예인가, 부귀인가, 모두가 다 아쉬운 것이 아닌가. 결국 모든 것이 공(空)이 되고, 무색(無色)하고 무형(無形)한 것이 되어 버리지 않는가.
그러한 혼란과 갈등은 드디어 을미사변(1895)이란 거센 소용돌이로 이어지고 나라는 온통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을 지경이 되어갔다. 그럴수록 유천의 심중에 일어나는 갈등과 회의도 커져만 갔다. 자고 나면 소란스러움은 더해갔고, 들려오는 소문에 의하면 나라가 망한다고까지 하는데, 그것은 도대체 지금까지 알고 있는 지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것들이란 말인가? 그는 참으로 답답한 심정이 아닐 수 없었다.


2. 지견(知見)을 세우다.
남달리 모험심과 개혁의지가 강한 유천으로서는 가만히 앉아서 그것을 바라보고만 있을 수 없었다. 궁리 끝에 그는 발길을 돌려 인생의 궁극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름난 도사가 있다는 오대산 월정사로 가기로 했다. 그리하여 월정사에 도착했지만 거기서 그가 만나고자 했던 도사는 만나지 못하고 허기와 실망을 안은 채 돌아서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다시 발길을 돌려 백담사를 찾아가기로 했다. 70리 대관령 굽이길을 넘고 넘어 당도한 곳이 내설악 백담사였다. 백담사는 내설악의 절경을 병풍처럼 두르고 나즈막히 앉아 있는 고찰이다. 그때 백담사의 주지 연곡(筵谷) 스님은 유천을 따뜻이 맞이하여 불문에 귀의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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