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도교

최초 등록일
2006.06.08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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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교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선불교와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내용도 첨부 되있으니 많은 애용바랄게요^^

목차

1.선불교와 도교의 유사점과 차이점

2.종교로서의 도교

3.도교란??

4.결론

본문내용

도교는 전체적으로 보아 대단히 복잡하고 때로는 당혹감마저 느끼게 하는 하나의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심오한 직관적 통찰력과 유치하기 짝이 없는 생각들, 고원한 신비주위적 경향과 온갖 미신적인 마법들, 절대적인 순수성을 유지하라고 가르치면서도 한편으로 본능을 마음껏 발산하는 야성적인 음란함을 보이는 등 외견상으로는 도저히 양립할 것 같지 않은 상호 모순적인 요소들이 도교 안에서는 나란히 병존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이런 상호 모순적인 요소들은 사실 표면상으로만 그러할 뿐이라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단지 서구적인 아니 차라리 현대적이라고 해야 더욱 적절할 사고 성향을 지닌 이들에게는 도교의 상호 모순성이 뚜렷하게 느껴질는지 모르지만 그것은 도교적인 사유 형태가 서구적인 그것과는 판이하게 다르다는 점에서 오히려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고대의 중국인이 보여주는 이러한 종합적이고도 “유기적인” 사유 형태는 우리가 그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얻음에 따라 더욱 많은 주목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임이 점차 명백해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단지 사상과의 측면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과학기술사의 측면에서도 더욱 절실히 요구된다.

요컨대 도교의 창시자들이 수립해놓은 신비주위적 체계내의 어떤 요소들은 분명히 중국 역사에서 과학적 인식의 성립에 유리한 여건을 조성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도교내의 어떤 요소들은 그러한 과학적 인식의 성립을 저해했던 측면이 없지 않았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도교의 정신은 전반적으로 보아 대체적으로는 회화나 서도 같은 예술이나 수많은 과학 기술의 발전에 기여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역사의 전개 과정에서 도교는 극히 무질서한 방식을 채택해온 결과 대단히 복잡하고 기묘한 모양을 지니게 되었음도 분명한 사실이다. 성립 초기로부터 도교의 사상가들은 모든 경향과 조류를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태도를 견지해왔다. 곧 도교는 온갖 학파의 학자들, 은자들, 직인들, 마법사들 그리고 민간 종교를 신봉하는 무축 등 고대 사회 안의 온갖 경향과 조류의 영향을 받아들였던 것이다. 심지어 후대에 이르러서도 도교는 종교이면서도 결코 단일하고도 중심적인 정신적 귄위의 규율하에서 통제된 적은 없었다.

아울러 도교의 가르침 역시 하나의 단일한 체계로 조직화된 일이 없고, 경직된 교리의 형태로 표현된 적이 없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도교내에 어째서 그토록 수많은 종파들이 어떤 경우에는 극히 비의적인 경향을 띠기도 하고, 이와는 반대로 모든 것에 대해 개방적인 경향을 보이는 등의 복합적인 양상을 지니게 되었는가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도교는 불교 쪽의 도전에 대응하여 인과응보나 윤회 같은 불교 관념을 부분적으로 수용하기도 하고, 승려와 사원 같은 제도적인 측면도 받아들였다. 그러나 도교 내의 제반 요소들이 대부분 그러하듯이 도교의 지옥 관념도 비록 불교의 영향을 받아들였다 할지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중국적인 것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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