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법과 실제사례

최초 등록일
2006.06.07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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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 심리학의 한 학기 동안 프로젝트 한 결과 임.
실제 사례와 이론,

목차

1. 서론
2. 본론 1. 창의력 개념 및 정의
2. 창의성 구성 요인
3.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교실에서 창의성을 신장 시키는 방법
5. 창의성 교육의 현장 실태
6. 창의력 수업의 개선 방향
3. 결론

본문내용

1) 교사의 역할
대부분의 아이들은 부모보다 더 많은 시간을 교사와 보낸다. 교사들은 아이들을 평가하는 뚜렷한 임무를 갖고 있고 아이들은 그들 자신의 발달이 전진, 후퇴하는 것에 대한 비상한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교사는 일종의 신적인 목소리를 가질 수 있다. 사실 교사는 부모이상으로 창의성을 가르칠 수는 없지만 창의성을 인정하고 길러주며 창의성이 자라도록 자극할 수 있다.
교사들이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우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내적 동기 유발을 자극하는 것이다. 내적 동기 유발은 학생들의 진정한 자율성이 교사들로부터 인정받을 때 꽃 피울 수 있다.
2) 창의성을 촉진 시키는 교수의 철학 10가지
•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재미있는 것이다.
• 아이들은 독특한 개체로서 존중하고 사랑할 만한 가치가 있다.
• 아이들은 능동적인 학습자가 되어야만 한다.
• 아이들은 교실에서 편안함과 자극을 모두 느껴야 한다.
• 아이들은 교실에서 주인의식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 아이들은 교사를 존경해야 하고 교사 역시 아이들에게 편안함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 교사는 지식이 많지만 완벽하지는 않다.
• 아이들에게 또래와 함께 문제를 솔직하게 토론하는 자유로움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 경쟁보다는 협력이 항상 바람직하다.
• 배우는 것은 아이들이 현실세계에 대한 경험을 쌓는 것이어야 한다.
3) 교실에서 창의성을 증진할 수 있는 교수전략
(1) 평가
모호하고 추상적인 평가대신에 구조적이고 의미 있는 피드백을 사용한다.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활동을 평가하고 그들 자신의 실수를 통해 학습하도록 한다.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그들의 지식과 향상된 정도를 평가한다.
(2) 보상
일반적으로 보상으로 사용되는 스티커, 칭찬, 상품 등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은 보상을 받으려고 무엇이든지 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문제이다. 아이들이 뭔가를 하는 이유가 보상 때문이라면 그들의 내적 동기유발과 창의성은 감소할 것이라는 많은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장 좋은 보상의 유형은 모형의 것이다. 예를 들면, 미소 또는 고개를 끄덕이기, 등을 토닥토닥 두들겨주기, 격려의 말 등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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