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연구]개념화 방법

최초 등록일
2006.06.05
최종 저작일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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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념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지표
구상물로써의 개념
지표(indicator)와 차원(dimension)
개념화의 질서
아노미의 예
변이(Variation)의 범위
변수의 특성
측정수준
측정의 기준
신뢰도와 타당도

본문내용

지표:

연구하는 개념이 존재 혹은 존재하지 않는 징표
이타심의 지표?
모범생의 지표?


지표의 예

게임중독증의 지표?(미국의 중독센터에서 소개한 자가 진단법)

1)지난 접속을 떠올리거나 다음 접속 계획을 세운다.
2)게임 시간이나 인터넷 이용 시간을 좀더 늘릴 계획을 세운 적이 있다.
3)게임을 중단하거나 사용 시간을 줄이려다 실패한 경험이 있다.
4)게임에 빠져 중요한 계획이 차질을 빚거나 수업에 지장을 준 적이 있다.
5)중단시 불안, 우울, 변덕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6)가족이나 친구들에게 게임 시간을 줄여서 말한 적이 있다.
7)무력감 또는 죄의식, 분노, 우울감 등을 해소할 목적으로 게임을 즐긴적이 있다.
8)생각한 것보다 더 오래 게임에 빠져 있던 적이 있다.

게임중독증 자가 진단방법

1)현실이 게임처럼 느껴진다.
2)게임하느라 식사를 거르고 밤도 새운다.
3)게임 때문에 가족과 다툰다.
4)게임 도중 말을 시키면 화가 난다.
5)게임 주인공이 죽으면 내가 죽은 것 같다.
6)현실보다 게임 속의 내가 더 유능하다.
7)게임 때문에 약속을 취소한다.
8)세상일이 게임처럼 진행되기를 바라게 된다.

1. 측정유형
 1) 직접관찰이 가능한 대상
2) 간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것
예) 성별, 사회적 행동
3) 관찰할 수 없지만 특정도구를 이용한 관찰에 기초한 이론적 창조물인 구상물
예) 지능지수, 존경심, 다양한 사회심리적 개념

2. 개념: 서로간의 동의에 의한 정신적 이미지로부터 이끌어낸 구상물, 관련 있어 보이는 관찰과 경험의 집합; 우리가 특정한 방식으로 의미를 부여하기로 동의함

3. 개념화: 연구에 있어서 특정한 용어를 사용할 때 무엇을 의미하는 지 정확하게 구체화하는 과정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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