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학]운서와 광운

최초 등록일
2006.05.26
최종 저작일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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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서의 종류별 상세 설명과 그 중에서도 광운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운서의 종류
2.광운

본문내용

《광운(廣韻)》 (1008)

<광운의 유래>
*광운(廣韻)은 북송 초기의 운서로서 정식 명칭은 <대송중수광운(大宋重修廣韻)>이다. 북송의 진종(眞宗) 대중상부(大中祥符) 원년에 진팽년, 구옹 등의 사람이 황제의 칙령으로 <절운(切韻)>과 <당운(唐韻)>을 중수하여 <대송중수광운(大宋重修廣韻)>이라고 이름을 정한 후, 간략히 광운이라고 하였다. 광운은 당대의 <당운(唐韻)>을 기초하여 증정 및 준수한 것이고, <당운>은 또 수대의 <절운(切韻)>을 기초하여 중수한 것이다. 그러므로 광운의 “광(廣)”자는 “광대보충”의 의미이다. 당 봉연의 <봉씨견문기>의 기록에 의하면, 원래 절운에 수록된 글자는 12,150자였으나 당운에서는 3,500여 자가 더 증가되었고, 광운에서는 10,000여 자가 더 증가되어, 오늘날 광운에는 모두 26,194자가 수록되어 있다.

*광운은 한어어음사에서 아주 중요한 운서이다. 이는 중고음을 연구하는 가장 중요한 자료의 하나이다. 또 위로는 고음을 추론하고 아래로는 금음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량이며, 등운학을 건립할 수 있는 내재적 조건이기도 하다. 따라서 음운학 연구에서 광운은 우선적인 자료가 된다.

<광운의 체제>
*전통음운학에서 용어의 기본 개념
운모(韻母): 운두, 운복, 운미가 같은 것.
운(韻): 운복, 운미, 성조가 같은 것.
운류(韻類): 운두, 운복, 운미, 성조가 같은 것.(운서의 반절하자의 각 류를 의미한다.)
운부(韻部): 운복, 운미가 같은 것.
운목(韻目): 운서에서 운의 목차이며, 운의 대표글자.
(광운의 206운이란 206개의 대표글자를 운목으로 삼았으므로, 206운의 대표글자가 바로 운목인 것 이다. 그러므로 운목은 운과 일치한다.)
고운(古韻)의 운미에 따른 세 분류
①음성운: 운미가 없는 운과 운미가 모음인 운
②양성운: 운미가 비음[-n][-ɳ][-m]인 운
③입성운: 운미가 폐쇄음 [-p][-t][-k]인 운

*광운의 체제는 먼저 성조에 의해 나뉘어졌다. 즉 사성으로 기본틀이 정해져서, 평상거입성의 5권으로 나뉘었는데, 평성이 상평과 하평의 2권이고, 상성이 1권, 거성이 1권, 입성이 1권이다. 평성은 글자수가 많아서 상평과 하평의 2권으로 나뉘어진 것이므로, 후에 평성이 음평과 양평으로 변하여 나뉘어진 것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각 권은 상평 28운, 하평 29운, 상성 55운, 거성 60운, 입성 34운으로서 모두 206운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중국언어학사 王力 저,
중국 음운학, 唐作藩 著, 교육과학사
한어음운학입문, 顧義生‧楊亦鳴 著, 학고방
중국언어학사 (上 , 下), 이병관 외 4인 공저, 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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