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학]미래사회의 정치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5.25
최종 저작일
2006.05
3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미래를 가늠한다는 것은 정말 독특하면서 상당히 매력적인 일이다. 하지만 그에 수반되는 엄청난 번거로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왜냐하면, 현재가 기반이 되지 않는 터무니없는 생각은 미래에 대한 예측이 아니라 말 그대로 상상으로 끝나버리기 때문이다. 때문에 대단히 조심스럽고, 그에 관한 현재의 조짐이나 근거들을 찾는 것이 주요 관건이 되는 것이다.
사회는 복합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우리가 찾는 정치하나만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내부, 하위에 있는 과학, 문화, 사회과 함께 구성, 표현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맡은 미래의 정치에서 하나의 정치적 흐름만이 아니라 몇 가지 주제로 나누어서 꾸며 보았다.
크게 세계 정치의 흐름, 정치체제와 사회 내부적인 사회문제들로 나누어보았는데 앞에서도 이야기했듯 다른 사회, 문화와 중복되더라도 양해해주었으면 한다.

목차

머리말
◇ 제 1 중심 내용. 세계의 흐름
1. 세계연방정부
①세계 연방 정부의 의미/ 허용되는 영향력
②세계정부 수립을 위한 운동
③ 세계연방정부 성립의 존재 이유 및 임무
④ 세계연방정부 수립의 이면
⑤세계정부와 관련한 가상 기사

2.지속되는세계화
* 메가트랜드
* 세계경제의 지속적인 발전
* 국제무대에서의 기업 활동의 다양화

3.지역분쟁
①카슈미르를 둘러싼 인도, 파키스탄 전쟁 분위기 고조
②다시 카슈미르
③지역분쟁과 관련된 기사

4.남북통일문제
* 남북 정상 회담
* 다섯 가지 합의 사항
* 6개국의 8월 5차 회담에서 합의문 발표
* 남북 통일로 인한 세계 정치 변화

본문내용

◇ 제 1 중심 내용. 세계의 흐름

우선 세계는 19세기와 20세기 초 독일과 미국이 각각 세계 강자로 부상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2040년 무렵에는 인도와 중국 등 신흥국가들이 강국으로 등장하면서 급격한 변화를 야기하며 지정학적인 정세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중국과 인도가 경제적으로 또는 정치적으로 빠르게 부상할 것이라는 예측의 배경에는 지속가능한 경제 고성장과 군사력의 증가 및 대규모 인구라는 요인들이 있다. 2040년 중국의 GNP는 미국을 제외한 서방 국가들의 경제력을 뛰어넘을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고, 인도의 GNP는 유럽 경제를 추월하거나 혹은 추월하기 시작하는 시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인구조사국의 예상에 따르면 중국과 인도의 인구는 14억, 13억으로 증가할 것이며, 이러한 엄청난 인구규모를 고려하면 중국과 인도가 유럽과 비슷한 생활수준에 이르지 못한다 하더라도 중요한 경제대국이 될 가능성은 충분하다. 세계화에 대한 갑작스런 역행이나 사회적 대격변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중국과 인도의 부상은 거의 확실하다. 따라서 이 두 나라가 강대국으로서의 지위를 어떻게 사용하고, 국제 시스템 안에서 다른 국가들과 어떻게 경쟁하며 화합하느냐는 국제 정세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의 경제규모 또한, 나날이 성장하여 몇몇 나라를 제외한 대부분의 유럽 국가보다 앞서게 될 것이고, 인도, 중국과 더불어 신흥강대국으로 부상할 것이다.
반면 시장규모, 단일화폐, 숙련된 노동력, 민주정부 확립, 통합된 무역블럭을 바탕으로 한 통합유럽은 국제무대에서 한층 더 큰 소리를 낼 수 있겠지만 현재 유럽 대부분의 국가가 겪고 있는 인구고령화와 노동인구 감소 문제는 앞으로 유럽대륙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노동력 특성에 적응하면서 사회보장 제도, 교육제도, 조세제도를 개혁하고 주로 이슬람 국가에서 이주해오는 점점 증가하는 이민자의 수용해법을 찾지 못하면 유럽 경제는 지속적인 침체기를 벗어나지 못할지도 모른다.
이런 흐름 속에서 자신들의 위치에 대해 위험을 느끼기 시작한 선진 국가들인 미국과 유럽 국가들은 자신들을 중심으로 해서 점차적인 세계연방정부의 모습들이 드러내기 시작할 것이다.

참고 자료

가상역사 21세기 마이클 화이트, 젠트리 리 지음/ 책과 함께/ 2005
지구시대 마틴 앨브로우 지음/ 일신사/ 2005
2020 미래한국 이주헌 외 지음/ 한길사/ 2005
정치백신 e-politics 황의완 지음/ 가교/ 2004
인터넷 갤럭시 마뉴엘 가스텔 지음/ 한울아카데미/ 2004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동*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학]미래사회의 정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