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시인]서지마의 생애 및 작품경향
- 최초 등록일
- 2006.05.15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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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월파 시인 서지마의 생애 및 창작 경향과 평가
목차
1. 서지마의 생애
2. 창작경향 및 특색
3. 서지마의 사상 및 경향
1)서지마의 문예사상
2)평가
본문내용
2. 서지마의 창작경향 및 특색
시인 서지마(徐志摩 : 1896~1931)는 중국 현대 문학사에서 부르주아 문학유파의 대표적 작가이다. 1918년에서 1922년까지, 그는 미국과 영국을 차례로 유학하면서 영․미식의 부르주아 교육을 받았다. 문학적으로는 워즈워드(Wordsworth, W : 1770~1850), 바이런(Byron, G.G : 1788~1824), 쉴러(Schiller,J.C.F : 1759~1805)등 낭만파 시인들의 영향을 받았다. 1921년 영국에서 처음으로 신시를 창작하기 시작하였는데, 그는 자신의 감정에 따라 아무런 구속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써내려갔다. 1922년 조국에 돌아온 후 2년 만에 첫 번째 시집 『지마의 시(志摩的試 : 1925)』를 완성하였다. 대부분 여전히 “절제되지 않은 감정의 범람”을 드러낸 시들로 1925년에 출판되었다. 1925년에서 1927년까지 신시의 형식미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두 번째 시집 『피렌체의 하룻밤(翡冷翠的一夜 : 1927)』을 창작하여 1927년 출판하였다. 1931년에 작가는 또다시 세 번째 시집 『맹호집(猛虎集 : 1931)』을 출판하였으나 그후 얼마 되지 않아 비행기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1932년 다른 사람이 『맹호집』이후의 시를 편집하여『떠가는 구름(云遊 : 1932)』이라는 제목으로 출판하였다.
서지마는 신월사의 중요한 시인으로, 그의 시의 사상․예술 경향은 비교적 문일다에 접근되어 있다. 그러나 시의 풍격은 상당히 다르다. 문일다의 시가 사실상 남성적이면서 강하다고 말한다면 서지마의 시는 여성적이며 부드러운 맛에 접근되어 있다.
문일다의 초기 시처럼 서지마도 대량으로 자신의 추구를 써냈다. 그러나 그는 미에 대한 추구가 아니라 광명의 추구를 써냈다. 이것은 그 시의 정치색채를 더욱 선명히 했다. 그의 수많은 시는 광명에 대한 열렬한 사모․기대,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는 추구 및 실망과 비관, 낙심의 정서를 표현하였다. 「밝은 별 하나를 찾기 위해」중의 주인공은 캄캄한 밤에 절뚝거리는 눈먼 말을 타고 망망한 들판에서 샛별, 즉 광명과 이상적 사회의 상징을 찾는다. 사람과 짐승이 모두 쓰러져서야, 저 하늘 끝에서 광명이 반짝이며 출현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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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리듯 와서 뜨겁게 타다 재가 된 노래 / 이종진 외3인 엮음. -- 이화여대 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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