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 미술의 이해]한국 전통 문양을 활용한 응용 상품 활성화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05.14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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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전통 문양을 활용한 응용 상품 활성화에 관한 연구
수업 명- 한국 전통 미술의 이해
논문형식을 갖춤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본론
2. 한국의 전통 문양
1. 동물 문양
2. 식물 문양
3. 기하학 문양
3. 한국 전통 미술의 응용 상품
1. 세련된 가구
2. 전자 제품
3. 의류, 엽서
4. 광고에 나타난..
제 3장 결론
참고 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세계화 시대를 맞아서 우리는 국적이 다양한 상품을 시장에서 쉽게 접하고 있다.
그 흐름에 발맞추어 우리 기업들도 자국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세계 시장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국의 문화 상품들도 one source multi use 흔히 문화 산업에서 하나의 아이템으로 인해서 게임, 캐릭터, 비디오, 책 등 여러 가지 산업이 유통될 수 있는 산업. 장선희 교수님 『디지털 이미지의 이해』 수업 中 강의 내용.
의 개념을 도입해서 하나의 상품으로 한정 짓지 않고 여러 분야의 상품들로 응용․재탄생 되어서 수입의 일원으로 기여하고 있다.
문화라는 개념은 차세대 성장 산업으로써 무한한 가능성을 지녔다. 그 대표적인 예로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을 들 수가 있다. 아직은 갈고 닦아야 할 자국 기술 수준이지만 세계화 추세에 맞추어서 문화라는 개념도 변모해 가고 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아직 미술 산업은 그 보수성을 뛰어넘지 못하고 예술성을 가미한 상품으로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우리의 문화를 가장 확실히 알리고 자국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전통 미술 산업이 더욱 그러하다.
예술은 예술을 볼 줄 아는 사람만 향유하고 그들만의 리그에서 갈고 닦여진다는 생각은 어쩌면 소극적이고도 보수적인 생각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지금까지 전통 예술성을 가미한 상품들이 시장에서 활성화 되지 못한 이유 중에 하나일지 모른다. 생각을 한 단계만 재창조해서 본다면, 이러한 전통 예술성을 가미한 상품들은 수익원으로서 뿐만 아니라 우리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된다.
그 결과 이번 연구에서는 우수한 한국 전통 미술의 한 분야 중에서도 전통 문양에 관해 집중 조명하고 이를 활용한 응용 상품을 소개함으로써 한국의 전통 응용 미술 산업이 세계화 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해 보도록 한다.
제 2장 본론
2. 한국의 전통 문양
이 장에서는 한국의 전통 문양을 살펴보기에 앞서 문양이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기로 하겠다.
문양이란 형태, 색채와 함께 조형 예술을 구성하는 미적 표현 요소로써 일반적으로 건축, 조각, 공예, 디자인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조형예술품의 표면에 상징의 미를 담아 여러 가지 형태로 장식된다. 우리 문양의 아름다움- 문양이란? 코너에서 발췌
이러한 문양의 의미에서 볼 때 전통적인 문양은 동식물과 같은 자연적인 것, 자연을 소재로 해서 단순화 한 것, 점이나 선으로 구성된 기하학 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익히 접해오던 전통 가옥의 기왓장 무늬 등은 이러한 전통 문양에 기반을 해서 상징성을 내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디지털 이미지의 이해 - ONE SOURCE MULTI USE 개념
2. 홈페이지 『우리 문양의 아름다움』- 문양의 뜻
http://my.dreamwiz.com/liss/1.html
3. 『한국 전통 문양을 활용한 장신구 디자인에 관한 연구』
4. 이미지- 싸이 월드 붉은 악마
5. 한국 전통 이미지 DB
http://www.designdb.com/tra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