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현대무용사
- 최초 등록일
- 2006.04.30
- 최종 저작일
- 2006.04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무용과예술시간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현대무용 인물론
1. 선구자
- 프랑소와 델사르트
- 에밀 작크 달크로즈,
- 이사도라 던컨
- 루돌프 폰 라반
2. 제 1 대
- 데니쇼운 스쿨
- 루스 세인트 데니스
- 테드 쇼운
- 마리 뷔그만
3. 제 2 대
- 마타 그라함
- 도리스 험프리
- 찰스 와이드만
- 쿠르트 요스
- 하냐 홈
- 헬렌 타미리스
4. 제 3 대
- 호세 리몽
- 머스 커닝함
- 얼원 니콜라이
- 폴 테일러
- 앨빈 애일리
- 안나 소콜로
- 에릭 호킨스
- 폴린 코너
Ⅲ. 한국의 현대무용사
1. 해방이전의 무용계
2. 해방기
3. 전쟁기의 무용활동
4. 전쟁 이후
Ⅳ. 부록
현대무용인물계보
본문내용
인류문화의 발달과정에서 최초로 등장한 예술은 무용과 건축이었다. 그 중에서도 무용이 가장 오래되었으며, 직접 신체를 통하여 표현했기에 모든 예술 중 설득력이 제일 강했고 또 예술의 근원이 되었다. 건축술은 제 2단계 예술로서 육체를 떠나 형성된 예술세계의 근원이 되었으며 조각, 그림, 디자인 등이 포함된다. 최초의 두 예술인 무용과 건축은 창조된 표현과 작품을 전달하기 위해 서로 결합하기에 이르렀으며 오늘날 무대예술을 낳게 되었다. 그런데 현대 무용은 발레가 누렸던 세계적인 호응을 얻지 못했으며 예술적인 기반은 미국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미국 현대무용가들의 영향력이 세계에 미치게 되었다.
예술적인 창작성과 신체 운동성을 모두 채택하는 현대무용은 교육 및 오락 목적에 일치된, 용인될 수 있는 동작체제이다. 처음 등장할 당시 스타일이 새롭고 이상하여 ‘현대’라는 말이 붙었으나, 널리 알려진 오늘에 와서 초창기의 ‘현대’란 의미의 용어는 적합하지 않다. 어쨌든 현대무용은 궤도를 이탈하여 비전된 무용으로 남아 현대무용가들과 그들 관객 사이를 왕래하고 있으며, 현대적 감각이 깃든 표현력과 기법을 지닌 덕분에 사회적 호응도 불러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현대무용가의 계보와 역사적 인물에 대해 제1대, 제2대, 제3대로 나누어 살펴보고, 한국의 현대무용사에 대해서도 주요 인물들의 계보를 중심으로 하여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