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문학사]조선후기 실학파의 문학사상

*한*
최초 등록일
2006.04.23
최종 저작일
20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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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차와 같이 여러 문인들의 사상들을 총 정리 한 자료입니다.

목차

朝鮮後期 實學派 文學思想
허균의 文學思想
退․栗의 哲學 比較
朝鮮後期 ( 19C ) 委巷 (閭巷)文學
漢文 敎育의 問題點 및 改善 方案
麗末․鮮初의 官人 文學과 處士文學
道學派의 文學 ( 朝鮮中期 )
儒家思想의 特色
老莊 哲學의 根本 思想 ( 儒家와의 比較 )
朱子學과 陽明學의 比較 硏究
實學의 發達史
韓國 性理學의 特徵
儒敎의 現代的 意義와 課題
孔子의 正名論
孟子의 革命思想
孔子思想의 현대적 이해
이규보의 現實認識과 文學
과거제 실시가 漢文學에 미친 영향
儒學의 敎育思想
통일신라의 遣唐派의 역할에 대하여
高麗시대 漢文學의 特徵
정지상,김부식文學의 特徵
孔子의 敎育思想
武臣執權期의 文學的 전환
許生傳에 반영된 實學思想
朝鮮전기 外方人 文學
李白과 杜甫의 比較
孔子의 歷史觀

본문내용

허균은 명문에서 태어나 뛰어난 재능으로 일찍 과거에 급제해서 순조롭게 진출했으면서도, 당시 지배질서에 깊은 반감을 품고 이단을 숭상하고 예교에 어긋난 짓을 함부로 했다. 性理學의 명분으로 합리화된 통치질서에 대해서 모든 가능한 方法을 찾아 거역하는 것으로 일생을 보냈다. 佛敎, 道敎는 물론이고 서학 ( 천주교 )에도 호감을 가졌다. 性理學에 근거를 둔 文學觀에서는 惡할 수도 있는 점에 휩쓸리지 말고 善하기만 한 性을 실현해야 참다운 경지에 이를 수 있다는 입장인데 허균은 이러한 주장을 반대로 뒤집어 놓아 허위에 찬 구속에서 벗어나 험란한 경험을 하는 情이야말로 文學의 진실성을 보장해 주는 근거라고 했다.
실무 기술적인 직책에 대대로 종사하는 서울의 주인은 士大夫에 버금가는 身分으로서 직무수행에 필요한 것 이상의 교양을 지니고 경제적인 여유를 누렸다. 이들을 委巷人, 閭巷人이라고 부르는데 낮추어보자는 뜻이 들어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委巷人들이 나타나게 된 背景과 작자를 중심으로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이규보의 現實認識과 文學

한 사람의 사회현실 의식과 文學에 대하여 제대로 알려면 당시의 시대사조라든가 정치현실,작자의 시대의식, 인생관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여기서는 일체의 作品연구는 생략하고 이규보의 對 농민의식과 小中華思想 및 국가 현실에 대한 인식을 차레대로 서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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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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