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국가경쟁력과 디자인산업 발전전략
- 최초 등록일
- 2006.04.15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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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연세대학원 경영학 수업 발표자료입니다.
디자인 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21세기의 새로운 흐름
2. 우리경제의 현주소
1) 성장의 정체현상
2) 경제의 양극화
3) 일자리 창출효과 약화
4) 고령화 사회로의 급속한 진입
3. 우리나라 기술경쟁력 현황
1) 선진국대비 낮은 기술수준
2) 연구개발규모 및 인프라 취약
3) 공급자중심의 기술혁신체제
4. 경제강국의 기술혁신 전략
1) 경제강국의 특징
2) 경제강국의 경쟁력 원천 - 정부
3) 경제강국의 경쟁력 원천 - 기업
5. 참여정부의 산업기술혁신
1) 3대 산업군의 균형적 발전
2) 성과중심의 기술혁신체제 정립
3) 기업맞춤형 기술인재 양성
4) 역동적 지역혁신시스템 구축
6. 참여정부의 디자인 산업발전 전략
1) 디자인의 중요성
2) 디자인 산업동향
3) 디자인 산업의 비전과 전략
본문내용
21세기의 새로운 흐름(1)
지식기반경제로의 전환
국부창출의 원동력 : 자본 · 노동 → 지식 · 기술
기술혁명의 가속화 · 융합화
기술생명주기의 단축
IT,BT,NT와 전통산업과의 결합, NBIT 등장, Digital convergence
문화와 감성의 시대 도래
획일화 · 동질화(Mass production)
→ 개인화 · 비집단화(Mass customization)
제품경쟁력 : 가격 · 품질 + 브랜드 · 디자인
21세기의 새로운 흐름(2)
세계화 진행속에 지역주의 가속화
상품 서비스 인력의 국제간 이동성 증가
다국적기업에 의한 글로벌 최적생산체제 구축
해외직접투자, M&A, 원자재·인력·자금의 글로벌 아웃소싱 확대
’95년 이후 지역주의를 통한 경제블록 형성 확산
전세계적으로 273개 FTA체결(189개 발효 중)
FTA 역내무역 비중(’05예상) : 전세계 교역량의 55%
중국이 “세계의 공장”으로 급부상
WTO가입이후 개혁개방 확대, 연 7%이상의 고도성장
FDI 세계2위, GDP 세계6위(’01 기준)
10년 후 세계 3위 경제강국으로 성장 전망
성장의 정체 현상
’95년이후 9년간 “마의 1만불”에서 답보
잠재성장률은 ’96년부터 5.2%로 하향추세
노동 자본 등 요소투입 위주(factor-driven) 성장전략의 한계
잠재성장률 : (’62~’90) 8.9% --> (’90~’96) 7.1% --> (’96~’03) 5.2%
경제의 양극화
수출 호조에 불구하고 내수는 계속 부진
4월 수출(217억불)이 2개월 연속 사상 최대치 경신
도소매판매(%) : (03.4/4)-2.2-->(04.1)-2.3--> (04.2)2.4-->(04.3)0.9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양극화 심화
’03년 산업생산 5.1%, 중소제조업 생산 0.3%
중화학과 경공업간, IT와 비IT산업간 양극화
업종별 산업생산(’03) : 중화학공업 8.0%, 경공업 Δ4.1%
산업별 성장률(’03) : IT산업 11.5%, 비IT산업 2.1%
수도권과 지방간 격차 확대
수도권의 총생산 점유율(%) : (95) 45.4 → (99) 46.5 → (02) 47.7
연구인력의 58.6%, 연구개발비의 62.7%가 수도권에 집중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