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여성]신화 속의 여성과 가부장제
- 최초 등록일
- 2006.04.11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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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문화의 역사적 이해라는 시간에 썼던 리포트입니다.
신화속에 나타난 여성상과 그 안에 나타난 가부장제의 잔상에 대한 것을 주제로
여러 책을 참고로 손수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신화
(1) 신화란?
(2) 신화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2. 신화 속에 나타난 악의 원천으로서의 여성
(1) 판도라 신화
(2) 아담과 이브의 신화
a. 아버지로서의 하느님
b. 이브의 탄생, 그리고 악의 탄생
c. 영웅적인 아담과 나약한 이브
3. 악처의 전형 헤라신화에서 본 그리스 가부장제 사회
4. 남성 이데올로기의 표현 - 성처녀
(1) 여신 아테나
(2) 예수의 탄생, 성모 마리아
(3) 고구려의 유화이야기
5.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분석과 가부장제
(1)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분석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초자아의 형성
(2) 가부장제와 오이디푸스
6. 아폴론 신화에서 비롯된 아리스토텔레스의 여성질료설
(1) 아폴론 - 가부장제의 아버지
(2) 아리스토텔레스의 여성질료설
나오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부장제 문화는 남성을 기준으로 하여 그에 비해 열등하고, 결격 사유를 가진 존재로서 여성을 보는 여성관을 갖는다. 다시 말하면 여성과 남성의 차이를 사회 문화적으로 창출하고 유지시키는 구조를 갖추는 것이 가부장제이다. 가부장제 문화에서 여성이 일차적으로 남성의 성적 대상으로 규정되고, 이분화 되고 있다는 것은 개개인의 행위나 경험과는 별개의 문제일 수 있다. 그러나 가부장제 문화는 우리의 의식과 무의식을 지배하고 있다. 우리의 일상 언어 속에서 여성은 끊임없이 타자화, 객체화된다.
... 중간 생략
신화가 만들어지는 데는 그 나름대로 원인과 결과가 반드시 작용하기 마련이다. 나는 이 글에서 그러한 신화 속에 나타난 여성상을 통해 신화 속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적 측면(여기서의 이데올로기는 이데올로기의 부정적 측면을 뜻한다), 그 중에서 여성에 대한 남성의 지배적 모습(가부장제의 형태)을 찾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장필화 <여성 몸 성>, 1999, 또 하나의 문화
* 한국여성연구소 <우리 여성의 역사>, 1999, 청년사
* Shari L. Thurer, 박미경 역 <어머니의 신화>, 1995, 도서출판 까치
* Masina, Beatrice, <그리스 신화 속의 여성들>, 2003, 현대문학
* 김화경, <세계 신화 속의 여성들>, 2003, 도원미디어
* 장영란, <신화 속의 여성, 여성 속의 신화>, 2001, 문예출판사
* 유재원, <그리스 신화의 세계(올림푸스의 신들)>, 1998, 현대문학
* 조성숙 <`어머니`라는 이데올로기>, 2002, 한울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