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가사]신도가
- 최초 등록일
- 2006.04.09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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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도가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시대적 배경
(2) 정도전의 사상 및 작품 성향
(3) 내용 및 형식적 특징
(4) 작품해석
(5) 문학사적 의의
3.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약 400여 년간 지속되어 오던 고려시대의 말엽, 요동정벌을 나선 이성계는 위화도에서 회군하여 1392년 9월 왕위에 올라 개국하였고, 1393년 2월에 국호를 “조선”이라 바꾸었다. 이듬해인 1394년 10월에는 수도를 개성에서 한양으로 천도하였다.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와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등의 신체 악장이 등장하기 이전 구체 악장으로 『악장가사(樂章歌詞)』에 전해지고 있다.
본 론
(1) 시대적 배경
조선왕조가 창건되자 태조는 예악을 확립해서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는 생각을 철저하게 확인하고, 악장을 제정하는 데 대단한 열의를 보였다. 태조는 즉위하자 곧 관제를 정하면서 예악을 관장하는 부서를 두어, 예악의 정치적 기능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이러한 과정의 주도적인 구실을 맡은 사람은 바로 정도전이었다.
정도전은 건국의 이념과 제도를 갖추는 작업의 일환으로 태조의 공적을 찬양하고 새로운 왕조의 위엄을 드높이는 악장을 스스로 지었다. 그리고 건국 초기의 어수선한 당시의 민심을 수습하고, 조선왕조의 정당성을 나타내어야 했다. 또한 새로운 도읍으로 천거된 한양의 장점을 부각시키고자 하는 필요에 의해 이 악장을 지은 것이다. 그런데 가사는 새로 지었어도 악곡은 쉽사리 창작할 수 없었던 것이 그 때의 고민이었다. 고려 말엽에 구중에서 채택한 속악이 온통 음한해서 볼 것이 없다고 비판을 하면서도, 악곡은 쉽사리 바꿀 수 없으니 가사만 새로 제정하는 방침을 취했다.
(2) 정도전의 사상 및 작품 성향
정도전은 이기철학(理氣哲學)에 의해서 고려 사회의 모순을 해결하고 조선왕조를 건국하는 이념을 수립하였다. 이기철학은 고려 말 신흥 사대부의 사상으로 수용되었고, 신흥 사대부가 전부터 가지고 있었던 사고방식을 논리적으로 발전시키고 실천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으로
이용되었다.
참고 자료
1) 「한국문학강의」, 조동일 외 6인, 길벗, 1994
2) 「한국문학통사2」, 조동일, 지식산업사, 1984
3) 「한국문학의 감상」, 권영민, 지학사, 1997
4) 「이조시대의 가요연구」, 김사엽, 대양출판사, 1995
5) 「조선초기 아송문학 연구」, 태학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