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학]u-learning 컨텐츠개발방안

*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4.06
최종 저작일
2006.04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수학습방법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 디지털의 접목, 교육정보화
1)교육정보화의 등장 배경
2) 디지털 시대의 도래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2. U-learning을 위한 콘텐츠 개발방안
1) 개인화된 교육 서비스 제공
(1) 수준별 학습 가능
(2) 교과목의 자유로운 선택
(3) 실시간 교육 가능
2) 디지털 교과서
3) 상호교류 증진
4) 다양한 서비스 및 교육 방법 활용
5) 평생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20세기 후반에 들어 새로운 디지털의 기술이 가져다 준 인터넷의 혁명은 기존 물리적 공간 시스템을 탈피하여 가상공간의 다양한 사회·문화적 환경을 변화시켜 놓았다. 학교에서의 학생 학습방법 또한, 컴퓨터를 바탕으로 한 인터넷 환경으로 급속하게 변하여 왔다.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와 접속하며 상황에 따라 컴퓨터가 인간에게 맞춤된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 유비쿼터스의 핵심이며 우리는 이러한 시간과 공간이 초월된 유비쿼터스 혁명시대에 존재하고 있다. 유비쿼터스의 발전과 연구예측은 인간이 가히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이며 이러한 환경을 컴퓨터가 제공할 것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환경에서 사람들은 컴퓨터의 작동 방법 및 구조를 몰라도 각종 업무에서 컴퓨팅 파워를 충분히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하게 됨으로써 업무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역동성 속에서 교육 또한, 예외가 될 수는 없다.
미래 지향적인 교육환경 내에서는 컴퓨터의 다양한 멀티미어와 함께 언제 어디서나 수월성, 보편성, 보충교육 등 다양한 학습 서비스를 학생 스스로 선택해 참여하게 해줄 것이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학습경험 기회의 확대를 통하여 무궁하며 상상을 초월한 창의적 인간형을 배출해 줄 것이다. 이에 아직은 시행단계의 유비쿼터스를 교육과 접목시키어 U-learning을 위한 콘텐츠 개발방안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1)교육정보화의 등장 배경
PC의 대중화, 통신망의 확충을 기반으로 1990년대 PC통신이 활성화 되었고 2000년대에는 인터넷이 생활화 되었다. 이에 컴퓨터의 역할이 단순한 게임 및 커뮤니티의 역할에서 학습과 지식 창출의 메카로 바뀌게 되었다.

2) 디지털 시대의 도래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디지털 시대의 도래에 따라 교육 정보화가 되면서 교육 환경 역시 변화하고 있다.
첫째, 학생의 요구가 변화하고 있다. 학생이 수동적 자세에서 능동적 자세로 변화함에 따라 선생님과 학생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채널을 요구하고, 다양한 커뮤니티 채널을 통한 능동적인 정보공유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교양 및 정보자료를 제공받을 것을 요구한다.
둘째, 학습 내용이 변화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 선택적인 개별 학습이 요구되면서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강조되고 선택과목이 확대되고 학습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저서〕
· 사카무라 겐, 최운식 옮김(2002).「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 동방미디어
· 하원규, 김동환, 최남희 공저(2002).「유비쿼터스 IT혁명과 제 3공간」. 전자신문 사
· 정창덕(2004).「유비쿼터스 Model 사례」. 엠제이미디어
· 삼성에스디에스 컨설팅사업부 편(1998). 「(새로운 천년을 위한)정보화 패러다임 의 변화」. 을파소
· 이해욱(1996). 「멀티미디어 시대를 해부한다」. 한국경제신문사.
· 이해영 외 2인(2000), 「21세기 패션정보 : 밀레니엄 시대의 새 패러다임」. 일진 사

〔논문〕
· 김민철, 김태종, 박경린(2005),「지식경영과 IT:온톨로지 지식체계를 통한 u-learning 구축방안연구」, 지식경영 학술심포지움, 14권, 단일호, 한국지식경영학 회

〔인터넷자료〕- 첨부
http://www.seri.org/db/dbSymVL.html?s_menu=0206&pubkey=db20051115091&pubno=6666&code=db20051115091
http://www.eduport.co.kr

자료후기(1)

*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워드파일 WBI(Web Based Instruction)의 개념과 유형, 교육적 기능과 장점, 교수설계원리, 문제점, 동기유발방안과 시사점을 분석하시오 5페이지
    이러닝(E-Learning)과 엠 러닝(M-Learning), 유 러닝(u-Learning ... 이와 더불어 매우 체계적으로 설계된 컨텐츠개발하여야 한다. ... , 『교육학용어사전』, 1995
  • 한글파일 [원격교육론]원격교육의 발전 과정을 작성하고, 원격교육이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기 위한 방법 세 가지를 본인의 생각과 함께 제시하십시오. 6페이지
    현재도 M-러닝, U-러닝, 스마트 러닝 등 다양한 교육 방식과 매체를 도입해 ... 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2019 -박건영, Web기반하의 ... 소양을 쌓기 위해 하루 5분 짧은 형식의 마이크로 러닝, M-Learning
  • 한글파일 진로취업군탐색보고서 18페이지
    직무개요 이러닝(e-Learning : 웹기반의 학습) 제작과정에서 교육과정을 ... 사용 능력과 컴퓨터 활용능력, 교육심리와 교육공학 등 교육학 전반에 대한 ... 이러닝에서 U러닝으로 점차 온라인교육이 확산되면서 수요가 발생한바 있다.
  • 한글파일 인터넷기반 원격교육기관 국내 1곳, 국외 1곳을 찾아 그 특징을 정리하세요. 7페이지
    e-Learning KOREA 2012 국제컨퍼런스 콘텐츠부문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상 ... 원격대학 경쟁력 강화 사업(명품 콘텐츠 개발) 선정 ? ... 한국U러닝연합회 콘텐츠 품질인증 : 심리검사 포함 31개 과목 ?
  • 한글파일 유비쿼터스-U-learning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방안 4페이지
    U-learning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방안" “휴대폰을 활용한 물리학습” ... Ⅰ.서론 (유비쿼터스) 1.유비쿼터스 학습(u-learning)이란? ... 유비쿼터스 학습(u-learning)은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 PDA등의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학]u-learning 컨텐츠개발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